μ±… πŸ“–/자기 κ³„λ°œ

디베이터 - μˆ˜μ‚¬λ²•

interfacer_han 2024. 12. 10. 17:29

#1 κ°œμš”

같은 정보λ₯Ό λ‹΄κ³  μžˆμ–΄λ„, 그것을 μ–΄λ–»κ²Œ ν‘œν˜„ν•˜λŠλƒλŠ” λ‹€λ₯Ό 수 μžˆλ‹€. 이 λ•Œ, 쒋은 ν‘œν˜„μ€ κ³Όμ—° 말만 λ²ˆμ§€λ₯΄λ₯΄ν•œ 것에 λΆˆκ³Όν• κΉŒ?
 

#2 핡심 논리

#2-1 'μ–΄λ–»κ²Œ' λ§ν•˜λŠ”κ°€

μˆ˜μ‚¬λ²•μ€ μ„€λ“ν•˜λŠ” λ§ν•˜κΈ°μ˜ λͺ¨λ“  μš”μ†Œμ™€ κ΄€λ ¨λ˜μ–΄ μžˆλ‹€. 단어, 말, λͺΈμ§“, ꡬ쑰 같은 것듀 말이닀. μ£Όμž₯이 무엇을 λ§ν•˜λŠ”κ°€μ— κ΄€ν•œ 것이라면 μˆ˜μ‚¬λ²•μ€ μ–΄λ–»κ²Œ λ§ν•˜λŠ”κ°€μ— κ΄€ν•œ 것이닀.

μ™œ 'μ–΄λ–»κ²Œ λ§ν•˜λŠ” 것'을 μ‹ κ²½μ¨μ•Όν• κΉŒ? μ²«μ§Έλ‘œλŠ” λͺ…ν™•ν•˜κ²Œ λ§ν•˜κΈ°(#2-3) μœ„ν•΄μ„œκ³ , λ‘˜μ§Έλ‘œλŠ” μ‚¬λžŒλ“€μ˜ λ§ˆμŒμ„ 움직(#2-6)일 수 있기 λ•Œλ¬Έμ΄λ‹€. λ‘λ²ˆμ§Έ μ΄μœ λŠ” λ‚―μ„€κ²Œ λŠκ»΄μ§„λ‹€. μ™œλƒν•˜λ©΄ 토둠은 더 쒋은 결과을 ν–₯ν•œ '이성'적 κ°ˆλ“±μ΄λ‹€. 그런 ν† λ‘ μ—μ„œ "λ§ˆμŒμ„ 움직인닀" λ”°μœ„μ˜ '감성'이 μ‘΄μž¬ν•œλ‹€λ‹ˆ. μ‹¬ν•˜κ²Œ ν‘œν˜„ν•˜λ©΄, 이런 λ₯˜μ˜ 감성은 '토둠법'λ³΄λ‹€λŠ” '선동법'에 λ“±μž₯ν•  λ§Œν•œ λ‚΄μš©μ΄ μ•„λ‹Œκ°€?
 

#2-2 μˆ˜μ‚¬λ²• - λ‚˜μœ 버릇 고치기 ν›ˆλ ¨

바컀쀑학ꡐ μ½”μΉ˜λ“€μ€ λŒ€λ‹¨ν•œ 전달λ ₯을 κΈ°λŒ€ν•˜μ§€λ„ μ•Šμ•˜μ§€λ§Œ κ·Έλ ‡λ‹€κ³  ν—ˆμˆ ν•œ 전달λ ₯을 μš©μΈν•˜μ§€λ„ μ•Šμ•˜λ‹€. 우리둜 ν•˜μ—¬κΈˆ μ—°μŠ΅μ— μ—°μŠ΅μ„ κ±°λ“­ν•΄ 'λ‚˜μœ 버릇', 예λ₯Ό λ“€μ–΄ μ‚°λ§Œν•œ 말버릇("음" 같은 말)κ³Ό λͺΈμ§“(μ•ˆμ ˆλΆ€μ ˆν•˜κ±°λ‚˜ νŒ”μ§±μ„ λΌλŠ” 행동)을 κ³ μΉ˜λ„λ‘ ν–ˆλ‹€. κ·Έ 방법은 μ΄λž¬λ‹€.

1. 숫자 μ„ΈκΈ°
λ‹€λ₯Έ μ‚¬λžŒ μ•žμ—μ„œ 아무 μ£Όμ œλ‘œλ‚˜ 1λΆ„ λ™μ•ˆ 말해라. μƒλŒ€μ—κ²Œ 당신이 'κ·Έ λ‚˜μœ 행동'을 λͺ‡ λ²ˆμ΄λ‚˜ ν•˜λŠ”μ§€ 세어달라고 해라. κ·Έ 행동을 ν•œ λ²ˆλ„ ν•˜μ§€ μ•Šμ„ λ•ŒκΉŒμ§€ λ°˜λ³΅ν•΄λΌ

2. μž¬μ‹œμž‘
아무 μ£Όμ œλ‘œλ‚˜ 1λΆ„ λ™μ•ˆ 말해라. ' κ·Έ λ‚˜μœ 행동'을 ν•  λ•Œλ§ˆλ‹€ κ·Έ λ¬Έμž₯을 λ‹€μ‹œ μ‹œμž‘ν•΄λΌ. λ¬Έμ œμ—†μ΄ κΉ”λ”ν•˜κ²Œ ν•  λ•ŒκΉŒμ§€ λ°˜λ³΅ν•΄λΌ.

3. λ²ŒμΉ™
λ‹€λ₯Έ μ‚¬λžŒ μ•žμ—μ„œ 아무 μ£Όμ œλ‘œλ‚˜ 1λΆ„ λ™μ•ˆ 말해라. 'κ·Έ λ‚˜μœ 행동'을 ν•  λ•Œλ§ˆλ‹€ μƒλŒ€λ°©μ΄ λ²ŒμΉ™μ„ 주도둝 정해라(예λ₯Ό λ“€μ–΄ 쒅이λ₯Ό λ˜μ§€κ²Œ ν•œλ‹€λ“ μ§€). λ²ŒμΉ™μ„ ν•œ λ²ˆλ„ μ•ˆ 받을 λ•ŒκΉŒμ§€ λ°˜λ³΅ν•΄λΌ.

μˆ˜μ‚¬λ²•μ΄λΌκ³  ν‘œν˜„ν•΄λ„λ˜λ‚˜ μ‹Άμ§€λ§Œ, μ™„μ „νžˆ μ•„λ‹ˆλΌκ³  ν•  μˆ˜λ„ μ—†λ‹€. μˆ˜μ‚¬λ²•μ„ 배우기 μœ„ν•œ μ „μ œ μ •λ„λ‘œ 봐야겠닀.
 

#2-3 λͺ…λ£Œν•œ 전달

(... μ–΄λ–€ ν† λ‘  λŒ€νšŒμ— λ‚˜κ°„ μ €μžμ˜ 논증에 λ°˜λ°•ν•˜λŠ” μƒλŒ€λ°© μ™ˆ) "μ•žμ—μ„œ ν•œ 말이 λŒ€μ²΄ λ­μ˜€μ£ ? 말을 정말 예쁘게 μž˜ν•˜λ„€μš”. λ„ˆλ¬΄ λ“£κΈ° μ’‹μŠ΅λ‹ˆλ‹€. 그런데 μ•Œλ§Ήμ΄κ°€ μ—†μŠ΅λ‹ˆλ‹€. κ·Έλƒ₯ μˆ˜μ‚¬μ  ν‘œν˜„λΏμ΄μ—μš”. λ²•μ •μ—μ„œ 진보적인 결정이 λ‚΄λ €μ§„λ‹€λŠ” μ € μ£Όμž₯을 κ°€λ§Œνžˆ ν•œλ²ˆ μƒκ°ν•΄λ³΄μ‹­μ‹œμ˜€. μ •μ˜, 평등, λ―Όμ£Όμ£Όμ˜β‹―β‹― λ„€, κ·Έλž˜μš”, λ‹€ μ’‹μŠ΅λ‹ˆλ‹€. 그런데 λŒ€μ²΄ μš°λ¦¬κ°€ μ–΄λ–»κ²Œ 선둀에 얽맀인 κ·Έ μ •μΉ˜μ  μ—˜λ¦¬νŠΈλ“€μ˜ 손에 우리의 미래λ₯Ό λ§‘κΈΈ 수 μžˆλŠ”μ§€ μ‹€μ œ κ·Όκ±°λ₯Ό μ œμ‹œν–ˆλ‚˜μš”?"

...

λ‚΄κ°€ μ†ν•œ ν† λ‘  λ™μ•„λ¦¬μ˜ μ‹ μž…μƒ λ°˜μ—μ„ , 'ν† λ‘ μ˜ 흐름 λ”°λΌμž‘κΈ°' μ—°μŠ΅μ„ ν•˜κ³€ ν–ˆλ‹€. 그것은 λ°”λ‘œ λ‹€λ₯Έ ν† λ‘ μžμ˜ 논증을 λ“€μœΌλ©°, λ™μ‹œμ— κ·Έ 논증을 쒅이에 λΉ λ₯΄κ²Œ μ •λ¦¬ν•΄λ‚˜κ°€λŠ” 것이닀. 이 μ—°μŠ΅μ€ κ½€ κ³ λ‹¬νŒŒμ„œ, ν† λ‘  μ—°μŠ΅μž„μ—λ„ '머리 근윑'이 μ•„λ‹Œ '손 근윑'이 ν‚€μ›Œμ§ˆ μ§€κ²½μ΄μ—ˆλ‹€. μ—°μŠ΅μ„ ν•˜λ‹€ 문득 μ§€λ‚œλ²ˆ ν† λ‘  λŒ€νšŒ λ•Œ μžˆμ—ˆλ˜ μ‹ κΈ°ν•œ 일이 ν•˜λ‚˜ λ– μ˜¬λžλ‹€. λ‚΄κ°€ 첫 ν† λ‘ μžλ‘œ λ‚˜μ„œμ„œ 말 ν•˜λŠ” λ™μ•ˆ 청쀑 쀑에 νŽœμ„ λ“€κ³  λ°›μ•„ μ λŠ” μ‚¬λžŒμ΄ 아무도 μ—†μ—ˆλ˜ 것이닀.

κ·Έ 사싀을 κΉ¨λ‹«κ³  λ‚˜λ‹ˆ μ²˜μŒμ—” 기뢄이 μ’€ μƒν–ˆμ§€λ§Œ λ‚˜μ€‘μ—λŠ” λ‹€λ₯Έ 의문이 λ– μ˜¬λžλ‹€. 'λ§Œμ•½ λ°›μ•„ μ μ—ˆλ‹€λ©΄ 뭘 μ μ—ˆμ„κΉŒ?' κ·Έ λ•Œμ˜ λ‚˜λŠ” κ·Έ μ£Όμ œμ— λŒ€ν•œ μž…μž₯κ³Ό μ •μΉ˜κ°€λ“€μ— λŒ€ν•œ 생각을 잘 λ°ν˜”λ‹€κ³  μƒκ°ν–ˆλ‹€. 또, μ²­μ€‘μ—κ²Œ 그듀이 λ‚΄ 말에 λ™μ˜ν•˜λŠ” 게 맀우 μ€‘μš”ν•˜λ‹€κ³ λ„ ν˜Έμ†Œν–ˆλ‹€. κ·Έ 밖에 λ”±νžˆ λ°›μ•„ 적을 λ²•ν•œ 말은 λ– μ˜€λ₯΄μ§€ μ•Šμ•˜λ‹€.

그건 μ–΄λŠ 정도 λ‚΄κ°€ μ˜λ„ν•œ 바이기도 ν–ˆλ‹€. λ‚˜λŠ” 청쀑이 λ‚΄ κ°•λ ₯ν•œ 아이디어에 할말을 μžƒκ²Œ λ§Œλ“€κ³  μ‹Άμ—ˆμœΌλ‹ˆκΉŒ. ν•˜μ§€λ§Œ κ·Έ κ²°κ³Ό λ‚΄ λœ»μ„ λͺ…ν™•ν•˜κ²Œ 내보이고 μ²­μ€‘μ—κ²Œ 그에 λŒ€ν•΄ 슀슀둜 μƒκ°ν•΄λ³΄κ²Œλ” ν•˜λŠ” 데 μ‹€νŒ¨ν•˜κ³  λ§μ•˜λ‹€. ν™”λ €ν•œ μ‡Όλ₯Ό 보여주렀닀가 그만 슀슀둜 λ‹¨μˆœν•œ 볼거리둜 전락해버린 것이닀.

λ‚˜λŠ” λͺ…λ£Œν•˜κ²Œ λ§ν•˜λŠ” 방법에 λŒ€ν•΄ κ³ λ―Όν•˜κΈ° μ‹œμž‘ν–ˆλ‹€.

λ‚΄κ°€ μ˜λ„ν•œ 바와 μƒλŒ€κ°€ λ“£λŠ” λ°”λŠ” λ‹€λ₯΄λ‹€. μ •λ³΄μ˜ 손싀을 μ΅œμ†Œν™”ν•˜κΈ° μœ„ν•΄μ„œ, λ‚΄ μ˜λ„λ₯Ό λͺ…μΎŒν•˜κ²Œ ν‘œν˜„ν•΄λ‚΄μ•Ό ν•œλ‹€. 청쀑 λ˜ν•œ λͺ…μΎŒν•˜κ²Œ λ§ν•˜λŠ” μ‚¬λžŒμ—κ²Œ 더 쒋은 인상을 κ°€μ§„λ‹€.

#2-4 μˆ˜μ‚¬λ²• - '단어-λ¬Έμž₯-문단'의 κ·œμΉ™

'λͺ…λ£Œν•˜κ²Œ λ§ν•˜λŠ” μˆ˜μ‚¬λ²•'은 λ‹€μŒκ³Ό κ°™λ‹€.

μˆ˜μ‚¬λ²•μ˜ κ·œμΉ™ 1 (주제: 단어)
좔상적인 단어 μ‚¬μš© κΈˆμ§€: 단어λ₯Ό 더 큰 λ²”μ£Όλ‘œ λŒ€μ²΄ν•˜κ±°λ‚˜, 더 ꡬ체적인 단어가 μžˆλŠ”λ° ꡳ이 좔상어λ₯Ό μ‚¬μš©ν•˜μ§€ 말 것. μžμ‹ μ˜ μ£Όμž₯이 더 ν­λ„“κ²Œ 적용 κ°€λŠ₯ν•˜κ±°λ‚˜ μ€‘μš”ν•΄ 보이게 ν•˜λ €κ³  이런 μœ ν˜Ήμ„ λŠλ‚„ 수 μžˆμ§€λ§Œ, μ‹€μ œλ‘œλŠ” 핡심과 더 λ©€μ–΄μ§€κΈ°λ§Œ ν•  뿐이닀.
  • λ‚˜μœ 예: "κ΅μœ‘μ œλ„λŠ” μ‹€νŒ¨ν–ˆλ‹€."
  • 쒋은 예: "μ΄ˆμ€‘κ³ μš”μ™€ λŒ€ν•™μ— μ˜ˆμ‚°μ΄ λΆ€μ‘±ν•˜λ‹€."

μˆ˜μ‚¬λ²•μ˜ κ·œμΉ™ 2 (주제: λ¬Έμž₯)
ν—·κ°ˆλ¦¬λŠ” μ€μœ  μ‚¬μš© κΈˆμ§€: μ€μœ λ₯Ό 간이 μ„Ό 양념이라고 μƒκ°ν•˜λΌ. ν•œ λ²ˆμ— ν•˜λ‚˜μ”©λ§Œ μ“°κ³  μ›¬λ§Œν•˜λ©΄ λ‘˜ 이상 μ„žμ–΄ μ“°μ§€ 말 것. 사싀 μš°λ¦¬κ°€ μ“°λŠ” λ§Žμ€ 문ꡬ듀이 μ€μœ λ‹€. 'μ•Œλ§Ήμ΄μ™€ 쭉정이λ₯Ό κ΅¬λΆ„ν•˜λΌ.'같은 ν‘œν˜„μ²˜λŸΌ.
  • λ‚˜μœ 예: "λΆˆμ˜κ°€ κ΅°λ¦Όν•˜λ©΄μ„œ μš°λ¦¬κ°€ μˆ¨μ‰¬λŠ” 곡기 ꡬ석 ꡬ석에 μŠ€λ©°λ“€μ—ˆλ‹€."
  • 쒋은 예: "λΆˆμ˜κ°€ κ΅°λ¦Όν•˜λ©΄μ„œ 우리 λͺ¨λ‘λ₯Ό μ‹ λ―ΌμœΌλ‘œ λ§Œλ“€κ³  μžˆλ‹€."

μˆ˜μ‚¬λ²•μ˜ κ·œμΉ™ 3 (주제: λ¬Έμž₯)
κ³Όν•œ λ‹¨μ„œ(쑰건) 달기 κΈˆμ§€: λ‹¨μ„œ, μ˜ˆμ™Έ, λ°˜λŒ€ μ£Όμž₯은 핡심 μ£Όμž₯을 ν™•μ‹€νžˆ ν•œ λ‹€μŒμ— 덧뢙일 것. λ¬΄κ²°ν•œ μ£Όμž₯을 ν•˜λ €λ‹€κ°€ λ©”μ‹œμ§€ μ „λ‹¬μ΄λΌλŠ” 기본적인 μž„λ¬΄λ₯Ό μ™„μˆ˜ν•˜λŠ” 데 μ‹€νŒ¨ν•  수 μžˆλ‹€.
    • λ‚˜μœ 예: "생λͺ…κΆŒμ€, 이 말을 μ •μ˜ν•˜λŠ” 일이 아무리 κ°„λ‹¨μΉ˜ μ•Šλ‹€ ν•˜λ”λΌλ„, μš°λ¦¬κ°€ κ°€μ§„ 맀우 μ€‘μš”ν•œ κΆŒλ¦¬λ“€ 쀑 ν•˜λ‚˜λ‹€."
    • 쒋은 예: "생λͺ…κΆŒλ³΄λ‹€ 더 μ€‘μš”ν•œ κΆŒλ¦¬λŠ” μ—†λ‹€."

μˆ˜μ‚¬λ²•μ˜ κ·œμΉ™ 4 (주제: 문단)
μ€‘μš”ν•œ λ‚΄μš©μ„ μ€‘κ°„μ΄λ‚˜ 뒀에 λ°°μΉ˜ν•˜κΈ° κΈˆμ§€: κ²°λ‘ λΆ€ν„° λ¨Όμ € λ§ν•˜κ³  μž…μ¦μ€ μ΅œμ†Œν•œμœΌλ‘œ ν•  것. κ·Έλž˜μ•Ό μ£Όμž₯의 λΆ„λͺ…ν•œ λ°©ν–₯을 μ•Œκ³  λ”΄ 길둜 μƒˆμ§€ μ•Šμ„ 수 μžˆλ‹€.
  • λ‚˜μœ 예: "일단 이 μ•ˆμ€ λΉ„μš©λŒ€λΉ„ νš¨μœ¨μ€ μ’‹μ§€λ§Œ ν™λ³΄ν•˜κΈ°μ— μš°λ €λ˜λŠ” 점이 μžˆμŠ΅λ‹ˆλ‹€. κ·ΈλŸ¬λ―€λ‘œ μ €λŠ” 이 μ•ˆμ— λ°˜λŒ€ν•©λ‹ˆλ‹€."
  • 쒋은 예: "이 μ•ˆμ€ μ±„νƒλ˜μ–΄μ„œλŠ” μ•ˆ λ©λ‹ˆλ‹€. λ¬Όλ‘  이 μ•ˆμ—λ„ 일μž₯일단이 μžˆλŠ”λ° 그것은⋯⋯"

μˆ˜μ‚¬λ²•μ˜ κ·œμΉ™ 5 (주제: 문단)
λ¬΄λΆ„λ³„ν•œ 반볡 κΈˆμ§€: 반볡이 μ–΄λ–€ 도움이 될지 생각도 μ•ˆ 해보고 λ¬΄μž‘μ • λ©”μ‹œμ§€λ₯Ό λ°˜λ³΅ν•˜μ§€ 말 것. 같은 μ£Όμž₯을 ν‘œν˜„λ§Œ λ°”κΏ”κ°€λ©° μ—¬λŸ¬ 번 ν•˜λ©΄ 였히렀 λ©”μ‹œμ§€κ°€ μ•½ν™”λ˜κΈ° 쉽닀. λ“£λŠ” μ‚¬λžŒμ΄ 핡심을 듀을 μ€€λΉ„κ°€ μ•ˆ 돼 μžˆλ‹€λ©΄ λ„ˆλ¬΄ 뢀담을 쀄 수 μžˆλ‹€. 80νΌμ„ΌνŠΈ 정도 μ „λ‹¬ν–ˆλ‹€ μ‹ΆμœΌλ©΄ λ‹€μŒ μ΄μ•ΌκΈ°λ‘œ λ„˜μ–΄κ°ˆ 것.
  • λ‚˜μœ 예: "아이듀이 μƒˆ ν•™κ΅μ—μ„œ ν–‰λ³΅ν•˜μ§€ μ•Šλ‹€. ν™•μ‹€νžˆ 뢈만이 λ§Žλ‹€. 이 학ꡐ가 μ•„μ΄λ“€μ—κ²Œ μ „ν˜€ μ•ˆ λ§žλŠ” 것 κ°™λ‹€. 아이듀은 학ꡐ가 λ”μ°ν•˜λ‹€κ³ κΉŒμ§€ λ§ν•œλ‹€."
  • 쒋은 예: "아이듀이 μƒˆ ν•™κ΅μ—μ„œ ν–‰λ³΅ν•˜μ§€ μ•Šμ€ 게 ν™•μ‹€ν•˜λ‹€. μ–Όλ₯Έ λŒ€μ²˜ν•  λ°©μ•ˆμ„ 강ꡬ해봐야 ν•œλ‹€."

내겐 이 κ·œμΉ™λ“€μ΄ μˆ˜μ‚¬λ²•μ— λŒ€ν•œ λ˜λ‹€λ₯Έ 관점을 κ΅¬ν˜„ν•œ 것 κ°™μ•˜λ‹€. 감탄 λŒ€μ‹  진싀을 μ—΄λ§ν•˜κ³ , 근본적인 아이디어λ₯Ό λ‹€λ₯Έ κ²ƒμœΌλ‘œ λŒ€μ²΄ν•˜κΈ°λ³΄λ‹¨ 더 λ°œμ „μ‹œμΌœμ„œ μ˜¨μ „νžˆ 살아남도둝 ν•˜λŠ” μˆ˜μ‚¬λ²•μ΄μ—ˆλ‹€.

ν† λ‘  뿐만 μ•„λ‹ˆλΌ, λ°œν‘œν•  λ•Œ μ§€μΌœλ„ 쒋을 κ·œμΉ™λ“€μ΄λ‹€.
 

#2-5 μˆ˜μ‚¬ν•™μ— λŒ€ν•œ κ°‘둠을박

(... μ†Œν¬λΌν…ŒμŠ€ μ™ˆ) μ„€λ“μ˜ κΈ°μˆ μ€ μ§„μ‹€κ³ΌλŠ” 관련이 μ—†κ³  청자의 λ§ˆμŒμ„ μ‚¬λ‘œμž‘κΈ° μœ„ν•΄μ„œλΌλ©΄ μˆ˜λ‹¨κ³Ό 방법을 가리지 μ•ŠλŠ”λ‹€λŠ” λ§μ΄μ—ˆλ‹€. κ³ λ₯΄κΈ°μ•„μŠ€λŠ” κ·Έ 점을 순순히 μΈμ •ν–ˆλ‹€.

μ†Œν¬λΌν…ŒμŠ€: κ·ΈλŸ¬λ‹ˆκΉŒ λ‹Ήμ‹  μ΄μ•ΌκΈ°λŠ”, 건강 λ¬Έμ œμ— λŒ€ν•΄μ„œλ„ μˆ˜μ‚¬ν•™μžκ°€ μ˜μ‚¬λ³΄λ‹€ 더 섀득λ ₯이 μžˆλ‹€, 이 λ§μž…λ‹ˆκΉŒ?
κ³ λ₯΄κΈ°μ•„μŠ€: κ·Έλ ‡μŠ΅λ‹ˆλ‹€. λŒ€μ€‘ν•œν…ŒλŠ”μš”.
μ†Œν¬λΌν…ŒμŠ€: κ·ΈλŸ¬λ‹ˆκΉŒ λ‹Ήμ‹  말은 λ¬΄μ§€ν•œ μ‚¬λžŒν•œν…ŒλŠ” κ·Έλ ‡λ‹€λŠ” κ±°μ§€μš”? μžμ‹ μ—κ² 섀득λ ₯이 λΆ€μ‘±ν•˜λ‹€λŠ” 것을 μ•„λŠ” μ‚¬λžŒλ“€.
κ³ λ₯΄κΈ°μ•„μŠ€: λ§žμŠ΅λ‹ˆλ‹€.
μ†Œν¬λΌν…ŒμŠ€: ν•˜μ§€λ§Œ λ§Œμ•½ κ·Έ μ‚¬λžŒμ΄ μ˜μ‚¬λ³΄λ‹€ 더 섀득λ ₯을 κ°–μΆ˜λ‹€λ©΄ μ˜μ‚¬λ³΄λ‹€λ„ 힘이 μ»€μ§€κ² κ΅°μš”?
κ³ λ₯΄κΈ°μ•„μŠ€: κ·Έλ ‡μ§€μš”.
μ†Œν¬λΌν…ŒμŠ€: κ·ΈλŠ” μ˜μ‚¬κ°€ μ•„λ‹Œλ°λ„μš”, κ·Έλ ‡μ§€μš”?
κ³ λ₯΄κΈ°μ•„μŠ€: κ·Έλ ‡μŠ΅λ‹ˆλ‹€.

μ†Œν¬λΌν…ŒμŠ€λŠ” λ§ˆμΉ¨λ‚΄ μžμ‹ μ—κ²Œ ν•„μš”ν•œ 인정을 λ°›μ•„λ‚Έ λ‹€μŒ 이런 결둠에 λ„λ‹¬ν–ˆλ‹€. μˆ˜μ‚¬ν•™μ€ κΈ°μ˜ˆλΌκΈ°λ³΄λ‹€λŠ” 즐거움과 λ§Œμ‘±μ„ μ£ΌλŠ” μ•„μ²¨μ˜ ν•œ ν˜•νƒœλΌκ³ . μˆ˜μ‚¬ν•™μ€ μ² ν•™λ³΄λ‹€λŠ” μš”λ¦¬λ²•μ— 가깝닀고 λ§ν–ˆλ‹€. κ·Έλ’€λ‘œ κ³ λ₯΄κΈ°μ•„μŠ€λŠ” 별닀λ₯Έ λŒ€κΎΈλ₯Ό ν•˜μ§€ μ•Šμ•˜λ‹€.

수백 년에 걸친 μˆ˜μ‚¬ν•™μ˜ μ‡ ν‡΄μ—λŠ” λ‹€λ₯Έ νλ¦„μ˜ 영ν–₯도 μžˆμ—ˆλ‹€. μš°μ„  ν˜„λŒ€ 과학이 λΆ€μƒν•˜λ©΄μ„œ μˆ˜μ‚¬ν•™μ΄ λΆ€μ •ν™•ν•˜κ³  λΉ„ν•©λ¦¬μ μ΄λΌλŠ” 관점이 νž˜μ„ μ–»μ—ˆλ‹€. 또, μΈμ‡„μˆ κ³Ό λŒ€λŸ‰ 좜판 μ‹œλŒ€κ°€ λ„λž˜ν•˜λ©΄μ„œ 주된 μ†Œν†΅ 방식이 λ§μ—μ„œ κΈ€λ‘œ λ°”λ€Œμ—ˆλ‹€.

λ§ˆμ§€λ§‰μœΌλ‘œ μˆ˜μ‚¬ν•™μ˜ μ‡ ν‡΄λŠ” λ°˜μ—˜λ¦¬νŠΈ μ •μ„œμ˜ 뢀상과도 관련이 μžˆμ—ˆλ‹€. 'μ •μΉ˜μ μΈ λ°œμ–Έ'에 λŒ€ν•œ μ˜€λŠ˜λ‚ μ˜ 경멸은 μ •μΉ˜κ°€λ“€μ˜ 거짓말과 κ΅λ¬˜ν•œ 말μž₯λ‚œ λ“± 노골적인 μ–Έμ–΄ μ™œκ³‘μ— λŒ€ν•œ μ˜¨λ‹Ήν•œ λ°˜μ‘μ΄λ‹€. λ˜ν•œ ꢌλ ₯μžλ“€μ΄ 행동은 우리 이읡에 λ°˜ν•˜κ²Œ ν•˜λ©΄μ„œ 말만 λ²ˆμ§€λ₯΄λ₯΄ν•˜κ²Œ ν•œλ‹€λŠ” μ˜μ‹¬μ˜ λ°˜μ˜μ΄κΈ°λ„ ν•˜λ‹€.

λ‚˜λŠ” μžμ—°νžˆ ν•œ κ°€μ§€ λ‹¨μˆœν•œ 질문이 λ– μ˜¬λžλ‹€. κ·Έλ ‡λ‹€λ©΄ 'μ§€κΈˆμ€ μ–΄λ–€ μˆ˜μ‚¬ν•™μ΄ λ°”λžŒμ§ν• κΉŒ(그리고 κ°€λŠ₯ν• κΉŒ)'λΌλŠ”.

μ†Œν¬λΌν…ŒμŠ€λŠ” μˆ˜μ‚¬ν•™μ˜ '말만 λ²ˆμ§€λ₯΄λ₯΄ν•¨'을 μ§€μ ν•œλ‹€. λˆ„κ΅¬λ‚˜ 말만 λ²ˆμ§€λ₯΄λ₯΄ν•˜λ‹€λŠ” νŠΉμ„±μ„ λΆ€μ •μ μœΌλ‘œ μƒκ°ν•œλ‹€. 사기꾼이 μ§€λ‹ˆλŠ” νŠΉμ„± 쀑 ν•˜λ‚˜μ΄λ‹ˆκΉŒ.

#2-6 κ°μ •μ˜ 'λ°”λžŒμ§ν•œ' μ–΄λ£¨λ§Œμ§

μ†Œν¬λΌν…ŒμŠ€λŠ” κ³ λ₯΄κΈ°μ•„μŠ€μ—κ²Œ μˆ˜μ‚¬ν•™μ΄ μ–΄λ¦¬μ„μŒ, 비이성, 변덕같은 μΈκ°„μ˜ 약점을 μ΄μš©ν•˜κΈ° λ•Œλ¬Έμ— λ‚˜μ˜λ‹€κ³  λ§ν–ˆλ‹€. ν•˜μ§€λ§Œ κ·Έ λ°˜λŒ€λ„ μ§„μ‹€μ΄μ—ˆλ‹€. μš°λ¦¬λŠ” λ°”λ‘œ κ·Έ 같은 약점 λ•Œλ¬Έμ— μˆ˜μ‚¬ν•™μ΄ ν•„μš”ν–ˆλ‹€.

타인을 μ„€λ“ν•˜λ €λ©΄ 무지, 비논리와도 μ‹Έμ›Œμ•Ό ν•˜μ§€λ§Œ 무심함, λƒ‰μ†Œμ£Όμ˜, 무관심, 이기심, ν—ˆμ˜κ³Όλ„ μ‹Έμ›Œμ•Ό ν–ˆλ‹€. 이런 μž₯벽듀이 λͺ¨μ—¬ μ ˆλŒ€ λ„˜μ„ 수 μžˆλŠ” 문턱을 λ§Œλ“€μ—ˆκ³ , κ·Έ 문턱을 λ„˜μ–΄μ„œμ„œ 뭐든 ν•˜κ²Œ λ§Œλ“€λ €λ©΄ μ–΄λ§ˆμ–΄λ§ˆν•œ λ…Έλ ₯이 ν•„μš”ν–ˆλ‹€. κ·Έ 문턱이 μ–΄μ°Œλ‚˜ 높은지 μš°λ¦¬λŠ” μ˜³λ‹€ ν•œλ“€ 섀득λ ₯을 κ°–μ§€ λͺ»ν–ˆλ‹€. μƒλŒ€λŠ” 핡심을 이해할지언정(심지어 μ˜³λ‹€κ³  μˆ˜κΈν• μ§€μ–Έμ •) λ§ˆμŒμ΄λ‚˜ 행동을 λ°”κΎΈλ € ν•˜μ§€ μ•Šμ•˜λ‹€.

μ—°μ„€μžκ°€ 이런 관성에 λŒ€ν•­ν•˜λ €λ©΄ λΉ„μƒν•œ νž˜μ— 기댈 ν•„μš”κ°€ μžˆμ—ˆλ‹€. λ‚˜λŠ” 곡감, 동점심, μ—°λ―Ό, 도덕적 상상λ ₯ 같은 우리의 미덕을 μ†Œν™˜ν•˜λŠ” μˆ˜μ‚¬λ²•μœΌλ‘œ 이 악에 λŒ€μ²˜ν•˜λŠ” 것이 μ΅œμ„ μ΄ μ•„λ‹κΉŒ μ‹Άμ—ˆλ‹€.

μ›…λ³€μˆ μ€ κ³ λŒ€μ˜ ꡰ쀑을 κ΄‘λΆ„μ‹œν‚¬ 수 μžˆμ—ˆμ§€λ§Œ ν˜„λŒ€μ˜ 청쀑은 훨씬 뢄별λ ₯이 μžˆμ—ˆλ‹€. κ·ΈλŸ¬λ―€λ‘œ μ—°μ„€μžμ˜ νž˜μ€ μ˜ˆμ „λ³΄λ‹€ 많이 μ•½ν•΄μ‘Œλ‹€. ν•˜μ§€λ§Œ 내겐 이것이 큰 μ†μ‹€λ‘œ 보이지 μ•Šμ•˜λ‹€. μ΄λ ‡κ²Œ λ‹€ 타버린 유물의 μžΏλ”λ―Έμ—μ„œ μˆ˜μ‚¬ν•™μ˜ ν˜„λŒ€μ  λΆ€ν™œμ„ μœ„ν•΄ 건질 것이 ν•˜λ‚˜λ„ μ—†λ‹€λ©΄? μ΄λŠ” μš°λ¦¬κ°€ μƒˆλ‘œμš΄ 무언가λ₯Ό λ§Œλ“€μ–΄μ•Ό ν•œλ‹€λŠ” λœ»μ΄μ—ˆλ‹€. μ‚¬λžŒλ“€μ˜ 손을 μž‘μ•„λ„λŠ” λŒ€μ‹  κ·Έ 손을 κ°€λ§Œνžˆ μž‘λŠ” λ§ν•˜κΈ° 양식을.

'μ€‘μš”μ„±'(μ°Έκ³ : λ…Όμ¦μ˜ 2κ°€μ§€ μž…μ¦ μ±…μž„)의 μ€‘μš”μ„±μ΄ λ‹€μ‹œ ν•œ 번 κ°•μ‘°λœλ‹€. λ¨Έλ¦¬λ‘œλŠ” 이해해도 λͺΈμ΄ μ΄ν•΄ν•˜μ§€ μ•ŠμœΌλ©΄ μƒλŒ€λŠ” μˆ˜κΈν•˜μ§€ μ•ŠλŠ”λ‹€. μƒλŒ€ 뿐이랴? 토둠을 μ§€μΌœλ³΄λŠ” μ‹¬νŒκ³Ό 청쀑듀도 κ·Έλ ‡λ‹€.
 
λͺΈμ΄ μ΄ν•΄ν•œλ‹€λŠ” 것은 감성적 동쑰λ₯Ό μ˜λ―Έν•˜λŠ” 것인데, 이게 μ™„μ „νžˆ 비이성적인 것도 μ•„λ‹ˆλ‹€. μš°λ¦¬κ°€ κ°€μ§„ λ”°λœ»ν•˜κ³  긍정적인 감성적 미덕듀은 '행볡'을 ν–₯ν•œλ‹€. 이성적 동쑰(머리둜 이해)라고 λ‹€λ₯Έκ°€? 이성 λ˜ν•œ '행볡'을 ν–₯ν•˜λŠ” 것은 λ§€ν•œκ°€μ§€λ‹€. ν›„μžκ°€ 더 μž₯기적인 관점이긴 ν•  ν…Œμ§€λ§Œ 말이닀.
 
κ²°κ΅­ κ°μ„±μ΄λ‚˜ μ΄μ„±μ΄λ‚˜ "μš°λ¦¬κ°€ 행볡해지기 μœ„ν•΄μ„œλŠ” μ–΄λ–€ νŒλ‹¨μ„ λ‚΄λ €μ•Ό ν•˜λŠ”κ°€?"λΌλŠ” λ™μΌν•œ μ§ˆλ¬Έμ— λŒ€ν•œ λŒ€λ‹΅μ΄λ‹€.
 

#2-7 μˆ˜μ‚¬λ²• - κ³Όμž‰ κΈˆμ§€, 인격 λΆ€μ—¬, 그리고 화룑점정

'감정을 μ–΄λ£¨λ§Œμ§€λŠ” μˆ˜μ‚¬λ²•'은 λ‹€μŒκ³Ό κ°™λ‹€.

μˆ˜μ‚¬λ²•μ˜ κ·œμΉ™ 6 (주제: κ³Όμž‰ κΈˆμ§€)
감정 μ—°κΈ° κΈˆμ§€: μ„€λͺ…ν•˜λ €λŠ” λŒ€μƒκ³Ό 톀이 λ§žλŠ” 단어λ₯Ό κ³ λ₯Ό 것. κ·ΈλŸ¬μ§€ μ•ŠμœΌλ©΄ 감정 μ—°κΈ°, 즉 감정이 ν˜„μƒν™©κ³Ό λΆ„λ¦¬λ˜λŠ” (μ–΄μƒ‰ν•œ) 곡연이 돼버린닀. κ³Όμž₯κ³Ό 완곑어법이 κ·Έ μ˜ˆλ‹€.
  • λ‚˜μœ 예: "이것은 μž¬μ•™μž…λ‹ˆλ‹€!"
  • 쒋은 예: "이것은 μ €λ₯Ό λΆˆνŽΈν•˜κ²Œ ν–ˆμŠ΅λ‹ˆλ‹€."
  • λ‚˜μœ 예: "이것은 λ‚˜μ€‘μ— ν›„νšŒν•˜κ²Œ 될 μ‹€μˆ˜μ˜€μŠ΅λ‹ˆλ‹€."
  • 쒋은 예: "μš°λ¦¬κ°€ ν•œ μ‹€μˆ˜ λ•Œλ¬Έμ— μ‚¬λžŒλ“€μ΄ 직μž₯을 μžƒμŠ΅λ‹ˆλ‹€."

μˆ˜μ‚¬λ²•μ˜ κ·œμΉ™ 7 (주제: κ³Όμž‰ κΈˆμ§€)
μ•”μ‹œν•˜κΈ° κΈˆμ§€: λŒ€λ†“κ³  μ˜Ήν˜Έν•˜κΈ° κΊΌλ €μ§€λŠ” 결둠을 μ•”μ‹œν•˜μ§€ 말 것. 도그 휘슬(dog-whistling)*, 즉 λ‚˜μ€‘μ— λΆ€μΈν•˜κ³  λΉ μ Έλ‚˜κ°ˆ 수 μžˆλ„λ‘ λ„Œμ§€μ‹œ μž…μž₯을 μ•”μ‹œν•˜λŠ” μ•”ν˜Έλ₯Ό μ‚¬μš©ν•˜λŠ” 게 κ·Έ μ˜ˆλ‹€. 또 λ‹€λ₯Έ μ˜ˆλŠ” μ£Όμž₯ν•΄μ•Ό ν•  λ•Œ μˆ˜μ‚¬μ  μ§ˆλ¬Έμ„ λ˜μ§€λŠ” 것이닀.
  • λ‚˜μœ 예: "μ €λŠ” 우리의 μƒν™œ 방식을 μ§€ν‚€κ³  μ‹ΆμŠ΅λ‹ˆλ‹€."
  • 쒋은 예: "μ €λŠ” 이민을 쀄이고 동화정책에 더 집쀑해야 ν•œλ‹€κ³  λ―ΏμŠ΅λ‹ˆλ‹€."
  • λ‚˜μœ 예: "달 μ°©λ₯™μ— λŒ€ν•΄ μ •λΆ€κ°€ μˆ¨κΈ°λŠ” 것이 λ¬΄μ—‡μž…λ‹ˆκΉŒ?"
  • 쒋은 예: "달 μ°©λ₯™μ€ λ†κ°„μž…λ‹ˆλ‹€."
* 도그 휘슬(dog-whistling): 사λƒ₯κ°œμ—κ²Œ λͺ…령을 내리기 μœ„ν•΄ λΆ€λŠ” 개 ν˜Έκ°μ—μ„œ λΉ„λ‘―λœ 말. 이 ν˜Έκ°μ†Œλ¦¬λŠ” 초음파λ₯Ό ν™œμš©ν•΄ μ‚¬λžŒμ—κ²ŒλŠ” 듀리지 μ•Šκ³  κ°œμ—κ²Œλ§Œ λ“€λ¦°λ‹€. μ—¬κΈ°μ„œλŠ” νŠΉμ • μ§‘λ‹¨λ§Œ μ•Œμ•„λ“€μ„ 수 μžˆλŠ” μ€μœ μ  μƒμ§•μ΄λ‚˜ ꡬ호λ₯Ό λœ»ν•œλ‹€.

μˆ˜μ‚¬λ²•μ˜ κ·œμΉ™ 8 (주제: 인격 λΆ€μ—¬)
경둜 밝히기: 당신이 λ―ΏλŠ” λ°”κ°€ '무엇'이고, 'μ™œ' λ―ΏλŠ”μ§€λ§Œ μ„€λͺ…ν•˜μ§€ 말고 'μ–΄λ–»κ²Œ' 믿게 λλŠ”μ§€λ₯Ό 덧뢙일 것. μ²­μžλŠ” 자기 생각이 λ°”λ€” μˆ˜λ„ μžˆλ‹€λŠ” 사싀을 λ‘λ €μ›Œν•˜κΈ° 쉽닀. λ§ν•˜λŠ” μ‚¬λžŒμ„ μ‹ λ’°ν•˜κ³  μžμ‹ κ³Ό λ™μΌμ‹œν•  수 μžˆλ„λ‘ μ™œ κ·Έλ ‡κ²Œ 믿게 λ˜μ—ˆλŠ”κ°€ μ„€λͺ…ν•΄μ•Ό ν•œλ‹€.
  • λ‚˜μœ 예: "의무적 μ–‘ν˜• μ œλ„λŠ” 맀우 λΆ€λ‹Ήν•©λ‹ˆλ‹€."
  • 쒋은 예: "μ €λŠ” κ²½ν—˜μ„ 톡해, 의무적 μ–‘ν˜• μ œλ„κ°€ 맀우 λΆ€λ‹Ήν•˜λ‹€κ³  믿게 λ˜μ—ˆμŠ΅λ‹ˆλ‹€. κ·Έ κ²½ν—˜μ΄λž€β‹―β‹―"

μˆ˜μ‚¬λ²•μ˜ κ·œμΉ™ 9 (주제: 인격 λΆ€μ—¬)

이해 λ‹Ήμ‚¬μž μ§€λͺ©ν•˜κΈ°: 이읡과 해악은 늘 λŒ€μƒμ΄ μ‘΄μž¬ν•œλ‹€. λ°˜λ“œμ‹œ 'λˆ„κ΅°κ°€'μ—κ²Œ μ΄λ‘­κ±°λ‚˜ ν•΄λ‘­λ‹€. μ²­μ€‘μ—κ²Œ κ·Έ λŒ€μƒμ΄ λˆ„κ΅°μ§€, μ™œ 그듀이 이읡을 κ³ λ €ν•΄μ•Ό ν•˜λŠ”μ§€λ₯Ό 말해쀄 것.
  • λ‚˜μœ 예: "μˆ μ„ κΈˆμ§€ν•˜λ©΄ μ•”μ‹œμž₯이 λ§Œλ“€μ–΄μ§‘λ‹ˆλ‹€."
  • 쒋은 예: "μˆ μ„ κΈˆμ§€ν•˜λ©΄ λ²”μ£„μžλ“€μ΄ μ€‘λ…μžμ™€ 아이듀을 노리고 λΆˆλ²• μ‹œμž₯을 λ§Œλ“€ κ²ƒμž…λ‹ˆλ‹€."

μˆ˜μ‚¬λ²•μ˜ κ·œμΉ™ 10 (주제: 화룑정점)
λ°•μˆ˜ μœ λ„ λ°œμ–Έ μ°ΎκΈ°: μ—„κ²©ν•œ κ·œμΉ™ 같은 건 μ—†μ§€λ§Œ λ°•μˆ˜ μœ λ„ λ°œμ–Έ(applause line)*은 보톡 κ°„κ²°ν•˜κ³  μ™„κ²°λœ 생각을 λ‹΄κ³  있으며 μ€‘μ–ΈλΆ€μ–Έν•˜μ§€ μ•Šκ³ , 독창적이고, μ΄μƒμ£Όμ˜μ μ΄λ‹€.
  • λ‚˜μœ 예: "ν›Œλ₯­ν•œ μ‹œλ―Όμ€ 끝없이 μš”κ΅¬λ§Œ ν•˜μ§€ μ•ŠμŠ΅λ‹ˆλ‹€. μžμ‹ μ΄ ν•  수 μžˆλŠ” λ°©μ‹μœΌλ‘œ μ–΄λ–»κ²Œλ“  μ‚¬νšŒμ— κΈ°μ—¬ν•˜κ³ μž ν•©λ‹ˆλ‹€."
  • 쒋은 예: "κ΅­κ°€κ°€ μ—¬λŸ¬λΆ„μ—κ²Œ 뭘 해쀄 수 μžˆλŠ”μ§€ λ¬»λŠ” 말고, μ—¬λŸ¬λΆ„μ΄ κ΅­κ°€λ₯Ό μœ„ν•΄ 뭘 ν•  수 μžˆλŠ”μ§€ λ¬ΌμœΌμ‹­μ‹œμ˜€."
* λ°•μˆ˜ μœ λ„ λ°œμ–Έ(applause line): λ“£λŠ” 이의 마음 속에 νœ˜λ°œλ˜μ§€ μ•Šκ³  μ˜€λž«λ™μ•ˆ λ¨Έλ¬΄λŠ” 문ꡬ. 이 문ꡬ듀은 λ°œμ–Έμžμ˜ λ…Έλ ₯κ³Ό κ³„νšμ˜ 산물인 λ™μ‹œμ— μƒμƒμ˜ 산물이기도 ν•˜λ‹€.

'단어-λ¬Έμž₯-문단'의 κ·œμΉ™(#2-4)보닀 μ–΄λ ΅λ‹€. μ²΄ν™”ν•˜λ €λ©΄ λ§Žμ€ λ…Έλ ₯이 ν•„μš”ν•  것이닀.

#3 λ‚˜μ˜ 생각

#3-1 μ™œ μˆ˜μ‚¬λ²•μ΄ μ€‘μš”ν•œκ°€?

μ•žμ„œ λ…Όμ¦μ˜ 2κ°€μ§€ μž…μ¦ μ±…μž„μ€ '사싀'κ³Ό 'μ€‘μš”μ„±'이라고 ν–ˆλ‹€. μƒλŒ€μ—κ²Œ λ‚΄κ°€ λ…Όν•  'μ€‘μš”μ„±'을 λ™μ˜μ‹œν‚€λŠ” λ°μ—λŠ” μˆ˜μ‚¬λ²•μ΄ 큰 역할을 ν•œλ‹€. μˆ˜μ‚¬λ²•μ μœΌλ‘œ 쒋은 ν‘œν˜„μ€ μ‚¬λžŒλ“€μ˜ λ§ˆμŒμ„ κ°μ„±μ μœΌλ‘œ 움직이기 λ•Œλ¬Έμ΄λ‹€ (그리고 κ°μ„±μ΄λ‚˜ μ΄μ„±μ΄λ‚˜ ꢁ극적인 λͺ©ν‘œλŠ” κ²°κ΅­ ν–‰λ³΅μœΌλ‘œ, 동일(#2-6)ν•˜λ‹€). μ΄λŠ” μ‚¬κΈ°κΎΌμ˜ ν˜„ν˜Ήκ³ΌλŠ” λ‹€λ₯΄λ‹€. μ „μžλŠ” '사싀'에 κΈ°λ°˜ν•˜κ³  ν›„μžλŠ” 거짓에 κΈ°λ°˜ν•˜λ‹ˆκΉŒ. '사싀'에 κΈ°λ°˜ν•˜λŠ” 쒋은 'μ€‘μš”μ„±'은 쒋은 논증을 λ§Œλ“ λ‹€. λ°˜λŒ€λ‘œ 거짓에 κΈ°λ°˜ν•˜λŠ” 쒋은 'μ€‘μš”μ„±'은 μ΅œμ•…μ˜ 사기λ₯Ό λ§Œλ“€μ–΄ λ‚Ό 것이닀!
 

#4 μš”μ•½

쒋은 ν‘œν˜„μ€ λͺ…μΎŒν•  뿐만 μ•„λ‹ˆλΌ, μ‚¬λžŒλ“€μ˜ λ§ˆμŒμ—μ„œ 긍정적 감성을 μ΄λŒμ–΄λ‚Έ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