μ±… πŸ“–/자기 κ³„λ°œ

디베이터 - 논증

interfacer_han 2024. 10. 17. 21:22

#1 κ°œμš”

논증은 λ…Όμ œμ— λŒ€ν•œ (μ°¬μ„± ν˜Ήμ€ λ°˜λŒ€ν•œλ‹€λŠ”) 증λͺ…이닀. 이 논증이 μ–Όλ§ˆλ‚˜ μ§œμž„μƒˆμžˆλŠλƒμ— 따라 λ°œμ–Έμžμ˜ 말에 힘이 μ‹€λ¦°λ‹€. λ”°λΌμ„œ, λ…Όμ¦μ˜ ꡬ쑰λ₯Ό 잘 νŒŒμ•…ν•˜κ³  μŠ€ν‚¬μ„ 갈고 닦아야 ν•œλ‹€. λ…Όμ œκ°€ ν† λ‘ μ΄λΌλŠ” 건물의 κΈ°λ‘₯이라면, 논증은 건물을 μ΄λ£¨λŠ” λ²½λŒμ΄λ‹€. μŠΉλ¦¬ν•˜κΈ° μœ„ν•΄μ„ , λΆ€μ‹€ 곡사 없이 벽돌 ν•˜λ‚˜ν•˜λ‚˜ μŒ“μ•„μ˜¬λ €κ°€μ•Ό ν•˜λŠ” 것이닀.

#2 핡심 논리

#2-1 'μ§„μ‹€'

... λ‚˜λŠ” 데브라(μ €μžμ˜ λ™λ£Œ)μ™€μ˜ 섀전을 λŒμ΄μΌœλ΄€λ‹€. λ‹Ήμ‹œ λ‚΄ 상황이 κΌ­ 우리 μ‹œλŒ€μ˜ λͺ¨μŠ΅μ„ κ·ΈλŒ€λ‘œ λ³΄μ—¬μ£ΌλŠ” κ²ƒλ§Œ κ°™μ•˜λ‹€. μžμ‹ μ΄ μ§„μ‹€(옳고 그름)이라 λ―ΏλŠ” κ±Έ κ³ μ§‘μŠ€λ ˆ λΆ™λ“€κ³  μžˆμœΌλ©΄μ„œλ„ 섀득λ ₯ μžˆλŠ” λ…Όκ±°λŠ” λΆ€μ‘±ν•œ λͺ¨μŠ΅μ„.

'μ§„μ‹€'이 μ‹œν—˜λŒ€μ— 였λ₯΄κ³  쉽사리 λͺ¨ν˜Έν•΄μ§€λŠ” μˆœκ°„μ—λŠ” μ ˆλŒ€ κ·Έ μ§„μ‹€ 자체의 μ§€λ°°λ ₯에 μ˜μ§€ν•΄μ„œλŠ” μ•ˆ λœλ‹€. 이런 μ‹œλŒ€μΌμˆ˜λ‘ λ‹¨μˆœνžˆ 진싀을 μ•Œμ•„λ‚΄μ„œ λ°μ„œ κ·ΈμΉ  게 μ•„λ‹ˆλΌ 였히렀 κ·Έκ±Έ νƒ€μΈλ“€μ—κ²Œ μ „λ‹¬ν•˜λŠ” κΈ°μˆ μ΄λ‚˜ 기법, κ·Έ λ‹¨μˆœν•˜κ³ λ„ 였래된 μž‘μ—…μ— 더 신경써야 ν•˜λŠ”κ²Œ μ•„λ‹κΉŒ?

물리 법칙 외에, 이 세상에 κ³ μ •λœ μ§„μ‹€ λ”°μœˆ μ—†λ‹€. 그것이 진싀이기에 μ°¬μ„±γ†λ°˜λŒ€ν•œλ‹€λŠ” μ‹μ˜ νƒœλ„λŠ” ν† λ‘ μ—μ„œ 성립될 수 μ—†λ‹€.

#2-2 논증

논증은 λͺ©λ‘ λ‚˜μ—΄λ„ ꡬ호 μ™ΈμΉ˜κΈ°λ„ μ•„λ‹ˆκ³ , 격렀 연섀도 μžκΈ°κ°μ •μ˜ μ •μ§ν•œ ν‘œν˜„λ„ μ•„λ‹ˆλ‹€. 우리의 관점을 μ• λ§€λͺ¨ν˜Έν•˜κ²Œ λ’·λ°›μΉ¨ν•˜λŠ” 건 논증이라고 ν•  수 μ—†λ‹€. 논증은 μ–΄λ–€ 것듀이 μ‘΄μž¬ν•˜λŠ”, λ˜λŠ” μ‘΄μž¬ν•΄μ•Ό ν•˜λŠ” 방식에 λŒ€ν•œ 결둠이닀. 핡심 μ£Όμž₯κ³Ό 일련의 κ·Όκ±° 및 증거둜 μ •λ‹Ήν™”λ˜μ–΄μ•Ό 되고 말이닀. 논증은 ν† λ‘ μ΄λΌλŠ” 건물을 μ§“λŠ” 데 기본적으둜 ν•„μš”ν•œ 벽돌과 κ°™λ‹€. μ–΄λ–»κ²Œ 보면 이 벽돌이 μ „λΆ€λ‹€. ν† λ‘ μžλŠ” 논증을 ν•˜κ³  또 κΉ¨λΆ€μˆ˜λŠ” 일을 ν•˜λŠ” μ‚¬λžŒμ΄λ‹€.

λ…Όμ¦μ˜ κΈ°λ³Έ 단계
1. 논증을 ν•˜λ €λ©΄ κ²°λ‘ λΆ€ν„° λ°ν˜€λΌ. 즉, μ²­μžκ°€ 받아듀이길 μ›ν•˜λŠ” 사싀, κ°€μΉ˜, μ²˜λ°©λΆ€ν„° μ‹œμž‘ν•΄λΌ.
2. κ²°λ‘  뒀에 'μ™œλƒν•˜λ©΄'μ΄λΌλŠ” 말을 μ§‘μ–΄λ„£κ³  λ‚˜λ¨Έμ§€ λ¬Έμž₯을 μ±„μ›ŒλΌ. 이것이 핡심 μ£Όμž₯ λ˜λŠ” 증λͺ…ν•΄μ•Ό ν•  λŒ€λͺ©μ΄λ‹€. 
3. 핡심 μ£Όμž₯에 μ™œλƒν•˜λ©΄μ΄λΌλŠ” 말을 μ§‘μ–΄λ„£κ³  λ‚˜λ¨Έμ§€ λ¬Έμž₯을 μ±„μ›ŒλΌ. 이것이 κ·Όκ±°, 즉 μ£Όμž₯을 λ’·λ°›μΉ¨ν•˜λŠ” λ‚΄μš©μ΄λ‹€ .
4. κ·Όκ±°λ₯Ό 증거, 즉 μ‹€μ œ μ‚¬λ‘€μ—μ„œ 찾은 μ •λ³΄λ‚˜ μ‚¬μ‹€λ‘œ λ’·λ°›μΉ¨ν•˜λΌ. 
5. 핡심 μ£Όμž₯을 λ‹€λ₯Έ 근거와 ν•¨κ»˜ μ΅œμ’… 결둠지어라.

μ˜ˆμ‹œ
1. κ²°λ‘ : "λ°₯은 쒋은 μ‚¬λžŒμ΄ μ•„λ‹ˆλ‹€."
2. 핡심 μ£Όμž₯: "μ™œλƒν•˜λ©΄ κ·ΈλŠ” λ‹€λ₯Έ μ‚¬λžŒμ˜ 감정을 λ°°λ €ν•˜μ§€ μ•ŠκΈ° λ•Œλ¬Έμ΄λ‹€"
3. κ·Όκ±°: "μ™œλƒν•˜λ©΄ κ·ΈλŠ” μΉœκ΅¬λ“€κ³Ό νƒ€μΈμ—κ²Œ μ’…μ’… λͺ¨μ§ˆκ²Œ κ΅΄κΈ° λ•Œλ¬Έμ΄λ‹€."
4. 근거의 증거: "μ§€λ‚œ κΈˆμš”μΌ 저녁식사 λ•Œ κ·Έκ°€ μ…°λ¦΄μ˜ 직업에 λŒ€ν•΄ μƒμ²˜ μ£ΌλŠ” 말을 ν–ˆλ‹€."
5. 연결고리: "λ°₯이 배렀심이 μ—†λ‹€λŠ” 사싀은 κ·Έκ°€ 쒋은 μ‚¬λžŒμ΄ μ•„λ‹ˆλΌλŠ” λœ»μ΄λ‹€. μ™œλƒν•˜λ©΄ 그의 μ˜λ„μ•Ό μ–΄λ–»λ“ , κ·ΈλŠ” λ‹€λ₯Έ μ‚¬λžŒλ“€μ—κ²Œ μƒλ‹Ήν•œ 고톡을 μ£ΌκΈ° λ•Œλ¬Έμ΄λ‹€."

μ£Όμž₯을 λ§Œλ“œλŠ” 5단계.
 

#2-3 논증이 λ˜‘λ°”λ‘œ μ„œλ €λ©΄: 2κ°€μ§€ μž…μ¦ μ±…μž„

λ…Όμ¦μ˜ 5번째 단계 즉, 핡심 μ£Όμž₯을 근거와 μ—°κ²°ν•΄ μ΅œμ’… 결둠을 λ‚΄λŠ” μž‘μ—…μ—λŠ” 2κ°€μ§€μ˜ μž…μ¦ μ±…μž„μ΄ λΆ€μ—¬λœλ‹€. λ…Όμ¦μ—μ„œ '2κ°€μ§€ μž…μ¦μ±…μž„'μ΄λž€, 청자λ₯Ό 섀득할 기회λ₯Ό κ°–κΈ° μ „ 핡심 μ£Όμž₯이 μž…μ¦ν•΄μ•Ό ν•  두 κ°€μ§€λ‹€. κ·Έ 2κ°€μ§€λŠ” λ°”λ‘œ '사싀'κ³Ό 'μ€‘μš”μ„±'이닀.
사싀: 핡심 μ£Όμž₯은 μ˜³κ±°λ‚˜ 믿을 λ§Œν•˜λ‹€.
μ€‘μš”μ„±: 핡심 μ£Όμž₯은 결둠을 λ’·λ°›μΉ¨ν•œλ‹€.

μ˜ˆμ‹œ
"λ°₯은 λ‹€λ₯Έ μ‚¬λžŒμ˜ 감정을 λ°°λ €ν•˜μ§€ μ•ŠκΈ° λ•Œλ¬Έμ— 쒋은 μ‚¬λžŒμ΄ μ•„λ‹ˆλ‹€"λΌλŠ” 핡심주μž₯μ—μ„œ 2κ°€μ§€ μž…μ¦ μ±…μž„μ€ λ‹€μŒκ³Ό κ°™λ‹€.
사싀: λ°₯은 μ‹€μ œλ‘œ λ‹€λ₯Έ μ‚¬λžŒμ˜ 감정을 λ°°λ €ν•˜μ§€ μ•ŠλŠ”λ‹€.
μ€‘μš”μ„±: 만일 λ°₯이 λ‹€λ₯Έ μ‚¬λžŒμ˜ 감정을 λ°°λ €ν•˜μ§€ μ•ŠλŠ”λ‹€λ©΄, μš°λ¦¬λŠ” κ·Έκ°€ 쒋은 μ‚¬λžŒμ΄ μ•„λ‹ˆλΌκ³  κ²°λ‘ μ§€μ–΄μ•Ό ν•œλ‹€.

2κ°€μ§€ μž…μ¦ μ±…μž„μ˜ μ€‘μš”μ„±
논증이 λ˜‘λ°”λ‘œ μ„œλ €λ©΄ 2개의 닀리가 ν•„μš”ν•˜λ‹€. ν† λ‘ μžκ°€ 핡심 μ£Όμž₯이 μ‚¬μ‹€μž„μ„ 보여주지 λͺ»ν•œλ‹€λ©΄ μ£Όμž₯ 전체가 κ³ λ €ν•  κ°€μΉ˜κ°€ μ—†μ–΄μ§„λ‹€. 또, 핡심 μ£Όμž₯의 μ€‘μš”μ„±μ„ 보여주지 λͺ»ν•œλ‹€λ©΄ λ“£λŠ” μ΄λŠ” 고개λ₯Ό κ°Έμš°λš±ν•  것이닀. 이 2개의 닀리가 μ—†λ‹€λ©΄ μ˜ˆμ–Έ λŠ₯λ ₯은 μžˆμœΌλ‚˜ 섀득λ ₯은 μ—†μ—ˆλ˜ κ·Έλ¦¬μŠ€γ†λ‘œλ§ˆ μ‹ ν™”μ˜ μΉ΄μ‚°λ“œλΌκ°€ 같은 μ²˜μ§€κ°€ 되고 말 것이닀.

'μ€‘μš”μ„±'의 μ€‘μš”μ„±
두 κ°€μ§€ μ±…μž„ 쀑 더 κ°„κ³Όλ˜μ§€ μ‰¬μš΄ 건 μ€‘μš”μ„±μ΄μ—ˆλ‹€. ν† λ‘ μžλŠ” 더 λ§Žμ€ 근거와 증거둜 μ£Όμž₯을 λ’·λ°›μΉ¨ν•˜λŠλΌ λ°”μœ λ‚˜λ¨Έμ§€ 그게 μ™œ μ€‘μš”ν•œμ§€λ₯Ό μ„€λͺ…ν•  μ‹œκ°„μ΄ λΆ€μ‘±ν•œ κ²½μš°κ°€ λ§Žμ•˜λ‹€. μ΄λŠ” 큰 문제인데, 'μ‚¬μ‹€μ΄μ§€λ§Œ μ€‘μš”ν•˜μ§€ μ•Šμ€ μ£Όμž₯'은 λ“£λŠ” μ‚¬λžŒμ˜ λ§ˆμŒμ΄λ‚˜ 행동이 λ°”λ€Œκ²Œλ” μ„€λ“ν•˜μ§€ λͺ»ν•˜κΈ° λ•Œλ¬Έμ΄λ‹€.

'μ€‘μš”μ„±'이 μ€‘μš”μ„±μ„ μ„€νŒŒν•˜μ§€ λͺ»ν•œλ‹€λ©΄ μƒλŒ€μ˜ λ§ˆμŒμ„ 돌릴 수 μ—†λ‹€. μ§€κ΅¬μ˜¨λ‚œν™”λŠ” λΆ„λͺ… 큰 λ¬Έμ œμ§€λ§Œ, λŠλ¦¬λ”” 느린 진행속도 λ•Œλ¬Έμ— κ·Έ 문제의 'μ€‘μš”μ„±'을 λΌˆμ €λ¦¬κ²Œ λŠλΌλŠ” μ‚¬λžŒμ€ 거의 μ—†λ‹€. μ˜¬ν•΄ μœ λ‚œνžˆ μ§§μ•˜λ˜ κ°€μ„μ²˜λŸΌ, 점점 μ§€κ΅¬μ˜¨λ‚œν™”λ‘œ 인해 μ²΄κ°λ˜λŠ” 이상 κΈ°ν›„κ°€ λΉˆλ²ˆν•΄μ Έμ•Ό λΉ„λ‘œμ†Œ 'μ€‘μš”μ„±'이 κ³΅μœ γ†κ³΅κ°γ†λŒ€λ‘λ  것이닀. 2κ°€μ§€ μž…μ¦ μ±…μž„μ—μ„œ λ§ν•˜λŠ” 'μ€‘μš”μ„±'은 λ°”λ‘œ κ·ΈλŸ¬ν•œ κ³΅μœ γ†κ³΅κ°γ†λŒ€λ‘μ˜ μΈμœ„μ  생성 μž‘μ—…μ΄λ‹€.
 

#2-4 μž…μ¦ μ±…μž„μ„ μœ„ν•œ λ„€ κ°€μ§€ W

레슀링 μ„ μˆ˜μΈ λ°€λ‘œλŠ” λ‚ λ§ˆλ‹€ 솑아지λ₯Ό λ“€μ–΄μ˜¬λ¦¬λŠ” ν›ˆλ ¨μ„ ν•œ 끝에 κ²°κ΅­ λ‹€ μžλž€ ν™©μ†Œλ₯Ό λ“€ 수 있게 됐닀. 그림을 그리고 μ‹Άμ–΄ν•˜λŠ” μ‚¬λžŒμ΄ 직접 그림을 κ·Έλ¦¬μ§€λŠ” μ•Šκ³  μ•„νŽ λ ˆμŠ€μ™€ ν”„λ‘œν† κ²Œλ„€μŠ€μ™€ μ•ˆν‹°ν•„λ£¨μŠ€μ˜ μž‘ν’ˆλ§Œ 계속 λ“€μ—¬λ‹€λ³Έλ“€ 아무 μ†Œμš©μ΄ 없듯이, μˆ˜μ‚¬λ²•μ„ λ°°μš°λ €λŠ” μ‚¬λžŒμ΄ λ‚ λ§ˆλ‹€ κΈ€μ“°κΈ° μ—°μŠ΅μ„ ν•˜μ§€ μ•ŠλŠ”λ‹€λ©΄ (...) μ˜› μž‘κ°€μ˜ 말도 κ·Έλ“€μ˜ μ˜¨κ°– μ‚¬μƒμ΄λ‚˜ 맑은 언어도 아무 μ†Œμš©μ΄ μ—†λ‹€. λ‚˜ λ˜ν•œ 고된 반볡 ν›ˆλ ¨κ³Ό μˆ™λ‹¬μ„ λ§žλ°”κΎΈκΈ° μœ„ν•˜μ—¬ λ‚˜λ§Œμ˜ μˆ˜μ‚¬λ²• ν›ˆλ ¨μ•ˆμ„ λ§Œλ“€μ–΄λƒˆλ‹€.

λ„€ κ°€μ§€ W
논증을 κ°€μž₯ 기본적인 ν˜•νƒœλ‘œ κ°„μ†Œν™”ν•˜μ—¬ λ„€ κ°€μ§€ W, 즉 무엇을(What), μ™œ(Why), μ–Έμ œ(When), 그게 μ™œ μ€‘μš”ν•œκ°€(Who cares)λ₯Ό μ€‘μ‹¬μœΌλ‘œ ꡬ쑰λ₯Ό μ§°λ‹€.
1. 핡심이 무엇(What)인가?
2. 그게 μ™œ μ§„μ‹€(Why)인가?
3. 전에 μ–Έμ œ(When) 그런 일이 μΌμ–΄λ‚¬λ‚˜?
4. 그게 μ™œ μ€‘μš”(Who cares)ν•œκ°€?

λ„€ κ°€μ§€ W의 μ˜ˆμ‹œ - '배심원 μ œλ„λ₯Ό 폐지해야 ν•œλ‹€'λŠ” λ…Όμ œμ— μ°¬μ„±
무엇을? μš°λ¦¬λŠ” 배심원 μ œλ„λ₯Ό 폐지해야 ν•œλ‹€. μ™œλƒν•˜λ©΄ μš©μΈν•˜κΈ° μ–΄λ €μšΈ μ •λ„λ‘œ 엉터리 판결이 λ‚˜μ˜€λŠ” κ²½μš°κ°€ 많기 λ•Œλ¬Έμ΄λ‹€.
μ™œ? 배심원듀은 법λ₯ μ  μ¦κ±°λΌλŠ” κ°œλ…μ„ 잘 λͺ¨λ₯Έλ‹€. 그듀은 미디어에 μ§€λ‚˜μΉ˜κ²Œ νœ˜λ‘˜λ¦΄ 뿐 μ•„λ‹ˆλΌ 그듀이 μ†ν•œ μ‚¬νšŒμ˜ νŽΈκ²¬μ—μ„œ μžμœ λ‘­μ§€ λͺ»ν•˜λ‹€.
μ–Έμ œ? λ‹€μˆ˜μ˜ λ―Έκ΅­ 법λ₯ κ°€λ“€μ΄ 'CSI 효과'λ₯Ό μ¦μ–Έν•˜κ³  μžˆλ‹€. CSI νš¨κ³Όλž€ 배심원듀이 μˆ˜μ‚¬ 증거λ₯Ό μ΄ν•΄ν•˜λŠ” 데 TV ν”„λ‘œκ·Έλž¨μ΄ λ―ΈμΉ˜λŠ” μ™œκ³‘λœ 영ν–₯을 μ„€λͺ…ν•˜λŠ” μš©μ–΄λ‹€.
그게 μ™œ μ€‘μš”ν•œκ°€? 잘λͺ»λœ νŒκ²°μ€ ν¬μƒμž, 피고인, μ‚¬νšŒ μ „λ°˜μ— μ •μ˜λ‘­μ§€ λͺ»ν•œ κ²°κ³Όλ₯Ό λ‚³λŠ”λ‹€. λ˜ν•œ μ‚¬λ²•μ œλ„μ— λŒ€ν•œ μ‹ λ’°λ§ˆμ € μ•½ν™”μ‹œν‚¨λ‹€.

λ„€ κ°€μ§€ W의 μ˜ˆμ‹œ - '개λ₯Ό μž…μ–‘ν•˜κ² λ‹€λŠ” μ•„λ²„μ§€μ˜ κ³„νš'에 λ°˜λŒ€
무엇을? μš°λ¦¬λŠ” 개λ₯Ό μž…μ–‘ν•˜μ§€ 말아야 ν•œλ‹€. μ™œλƒν•˜λ©΄ 아무도 산책을 μ‹œν‚€μ§€ μ•Šμ„ 것이기 λ•Œλ¬Έμ΄λ‹€.
μ™œ? λ‹€λ“€ λ°”μ˜λ‹€. μˆ˜μš”μΌμ—λŠ” λͺ¨λ‘ 8μ‹œ 이후에야 κ·€κ°€ν•œλ‹€.
μ–Έμ œ? μ§€λ‚œλ²ˆμ— ν‚€μš°λ˜ κΈˆλΆ•μ–΄λ„ 아무도 λŒλ³΄μ§€ μ•ŠλŠ” λ°”λžŒμ— μ£½μ—ˆλ‹€.
그게 μ™œ μ€‘μš”ν•œκ°€? κ°œλŠ” 맀일 μ‚°μ±…μ‹œμΌœμ£Όμ§€ μ•ŠμœΌλ©΄ ν–‰λ³΅ν•˜μ§€ μ•Šκ³ , 우리 μ‹κ΅¬λŠ” 이 μƒˆλ‘œμš΄ μ§‘μ•ˆμΌμ„ 놓고 λ‚ λ§ˆλ‹€ μ‹ΈμšΈ 것이닀.

μ €μžκ°€ 2κ°€μ§€ μž…μ¦ μ±…μž„μ„ μ—°μŠ΅ν•˜κΈ° μœ„ν•΄ λ§Œλ“  틀이닀. μœ μš©ν•΄ 보인닀. 

#2-5 논증이 ν–₯ν•΄μ•Ό ν•˜λŠ” λŒ€μƒ (μ²­μ€‘μ˜ 쑴재)

λ‚˜λŠ” μž μ‹œλΌλ„ 멈좰 μ„œμ„œ μ²­μžκ°€ λ‚΄κ²Œ λ“£κ³  μ‹Άμ–΄ν•  말이 무엇일지λ₯Ό 고렀해보지 μ•Šμ•˜λ‹€. 였히렀 청자λ₯Ό μ••λ„ν•˜λ €κ³ λ§Œ ν–ˆλ‹€. λ§λ‘œμ„œ μ˜ν˜Ήμ— λ‹΅ν•˜λŠ” λŒ€μ‹  μ˜ν˜Ήμ„ μ§“λˆŒλŸ¬λ²„λ¦¬κ³ , μ„€λ“ν•˜λŠ” λŒ€μ‹  μž…μ΄ λ–‘ λ²Œμ–΄μ§€κ²Œ λ§Œλ“€κ³ , κ³΅κ°ν•˜λŠ” λŒ€μ‹  경탄을 μžμ•„λ‚΄κΈ° λ°”λΉ΄λ‹€. λ‚˜λŠ” μ‚¬λžŒλ“€μ„ ν–₯ν•΄μ„œκ°€ μ•„λ‹ˆλΌ μ‚¬λžŒλ“€μ—κ²Œ λŒ€κ³  말을 ν•œ 것이닀.

λ°λΈŒλΌμ™€ λ‚˜λŠ” 논증에 거의 같은 도ꡬλ₯Ό ν™œμš©ν–ˆλ‹€. ν•˜μ§€λ§Œ λ‚˜λŠ” 이런 κΈ°μˆ μ„ μ²­μžμ— λŒ€ν•΄ μš°μœ„λ₯Ό μ ν•˜λŠ” 데 μ‚¬μš©ν•œ 반면, λ°λΈŒλΌλŠ” 같은 방법을 청자의 μžμ—°μŠ€λŸ¬μš΄ κΆκΈˆμ¦μ„ κ°μ§€ν•˜κ³  ν•΄μ†Œν•΄μ£ΌλŠ” 데 μ‚¬μš©ν–ˆλ‹€. λ°λΈŒλΌλŠ” κ·Έ λ„€ κ°€μ§€ Wλ₯Ό μŠ€μŠ€λ‘œμ—κ²Œ λ˜λ¬ΌμœΌλ©΄μ„œ 'μ™œ?', '그게 μ™œ μ€‘μš”ν•˜μ§€?'라고 κΆκΈˆν•΄ν• μ§€ λͺ¨λ₯΄λŠ” 청자λ₯Ό ν–₯ν•΄ λ‹΅λ³€ν–ˆλ‹€. λ‹€λ₯Έ μ‚¬λžŒμ„ 자기 μƒκ°μ˜ κ³΅μ €μžλ‘œ 삼은 κ±°μ˜€λ‹€.

(ν† λ‘  λŒ€νšŒμ—μ„œ) 데브라의 μŠ€ν”ΌμΉ˜κ°€ λλ‚˜μž μ‹¬νŒλ“€μ€ 크게 κΈ°μ˜μ§€λ„ 감동받지도 μ•Šμ€ λ“― λ³΄μ˜€λ‹€. λŒ€μ‹  κ·Έλ“€μ˜ μ–Όκ΅΄μ—λŠ” λ§ˆμΉ¨λ‚΄ 응닡을 듀은 μ‚¬λžŒλ“€μ΄ μ§“λŠ” μ•ˆλ„κ° 같은 것이 μ–΄λ¦° ν‘œμ •μ΄ λ– μ˜¬λΌ μžˆμ—ˆλ‹€.

λ“£λŠ” μ‚¬λžŒμ„ μƒκ°ν•˜λ©° λ§ν•˜κΈ°. ν† λ‘ μ—μ„œ 섀득해야 ν•˜λŠ” κ²ƒμ˜ λ³Έμ§ˆμ€ #2-1μ—μ„œ λ§ν•˜λŠ” 진싀이닀. κ³ μ •λœ 'μ§„μ‹€(옳고 그름)'은 μ—†λ‹€. κ·Έλ ‡λ‹€λ©΄ μš°λ¦¬κ°€ ν•΄μ•Όν•  것은 μš°λ¦¬κ°€ λ―ΏλŠ” μ§„μ‹€μ˜ μ„€νŒŒλ‹€. μ„€λ“μ‹œν‚€μ§€ λͺ»ν•˜λ©΄ μ„€νŒŒν•  수 μ—†λ‹€.
 

#2-6 λ…Όμ¦μ˜ 의의: μ§„μ‹€ 곡유

μ—΄μ—¬μ„―κ³Ό 열일곱을 μ΄λ ‡κ²Œ 정신없이 보내며, λ‚˜λŠ” λŒ€νšŒμ˜ μˆ˜μ€€μ΄ μ–΄λ–»λ“  토둠은 κ²°κ΅­ λ…Όμ¦μœΌλ‘œ κ·€μ°©λœλ‹€λŠ” 사싀에 μœ„μ•ˆμ„ λ°›μ•˜λ‹€. λ˜ν•œ μ²˜μŒμ—λŠ” μ™„λ²½ν•œ 논증(μ²œμž¬μ„±μ˜ μ‚°λ¬Ό)을 μ΄μƒμœΌλ‘œ μ—¬κ²Όμ§€λ§Œ, μ΄μ œλŠ” λΆ„λͺ…νžˆ μ•Œκ²Œ λ˜μ—ˆλ‹€. μ§„μ§œ 이상적인 μƒνƒœλŠ” νŒ€μ›λ“€μ˜ κΈ°μ—¬, 청자의 κΈ°λŒ€, μ‚¬λž‘ν•˜λŠ” μ‚¬λžŒλ“€μ΄ μ€‘μš”ν•˜κ²Œ μ—¬κΈ°λŠ” κ°€μΉ˜ λ“± μˆ˜λ§Žμ€ μš”μ†Œκ°€ 합쳐져 λ§Œλ“€μ–΄μ§„λ‹€λŠ” 사싀을.

이런 논증듀은 λŒ€λ‹΄λ¬΄μŒν•˜κ²Œλ„ 슀슀둜 μ§„μ‹€(옳고 그름)μž„μ„ μ£Όμž₯ν–ˆλ‹€. ν•˜μ§€λ§Œ ν€ΌνŠΈμ²˜λŸΌ 쑰각쑰각 κΏ°μ–΄ λ§Œλ“œλŠ” 논증은 진싀에 λŒ€ν•œ ν•˜λ‚˜μ˜ 관점을, κ³ μ •λœ 싀체가 μ•„λ‹Œ 곡유된 μ§„μ‹€λ‘œ κ΅¬μ²΄ν™”ν•΄λ‚˜κ°€λŠ” 일인 것 κ°™μ•˜λ‹€. μ΄λŠ” ν•œ μ‚¬λžŒμ˜ 연섀이 μ•„λ‹ˆλΌ μ„œλ‘œ μ˜κ²¬μ„ λ‚˜λˆ„λŠ” κ³Όμ •μ—μ„œ μ΄λ£¨μ–΄μ‘Œλ‹€.

κ³ μ •λœ 진싀이 μ—†μ§€λ§Œ, 곡유된 진싀은 μ‘΄μž¬ν•œλ‹€. 토둠은 λ‹€μ–‘ν•œ μ˜κ²¬μ„ μ„žμœΌλ©° ꡬ성원듀 κ°„ κ³΅μœ ν•˜λŠ” μ–΄λ– ν•œ 진싀을 λ§Œλ“€μ–΄λ‚˜κ°€λŠ” 일이닀.
 

#3 λ‚˜μ˜ 생각

#3-1 '말을 μž˜ν•˜κ³  μ‹Άλ‹€λŠ” λ°”λžŒ'을 μ΄λ£¨λŠ” λ ˆμ‹œν”Ό

μ±… '디베이터'에 μžˆλŠ” 논증에 λŒ€ν•œ λ‚΄μš©μ€, μš°λ¦¬κ°€ ν‰μ†Œ μƒκ°ν•˜κ³€ ν•˜λŠ” '말을 μž˜ν•˜κ³  μ‹Άλ‹€λΌλŠ” λ°”λžŒ'을 이룰 수 μžˆλŠ” 왕도λ₯Ό μ œμ‹œν•œλ‹€. κ·ΈλŸ¬λ‚˜ μ™•λ„μ˜ 길을 κ±·κΈ°λž€ νž˜λ“€ 것이닀. μ €μžλŠ” 학생 ν† λ‘  λŒ€νšŒ μ€€λΉ„ κΈ°κ°„μœΌλ‘œ μ£Όμ–΄μ§„ 4μ£Ό λ™μ•ˆ 논증 100κ°œμ— λŒ€ν•œ '4κ°€μ§€ W' μ“°κΈ°λ‘œ κ²°μ‹¬ν•˜κ³  μ‹€ν–‰ν–ˆλ‹€κ³  ν•œλ‹€. 4κ°€μ§€ W에 λŒ€λ‹΅ν•˜κ³ , λ…Όμ¦μ˜ 2κ°€μ§€ μž…μ¦ μ±…μž„μ„ μΆ©μ‘±μ‹œν‚€λ € μ• μ“°λ©° 말이닀.
 
κ·ΈλŸ¬λ‚˜ 'λ ˆμ‹œν”Ό'λŒ€λ‘œ 많이 λ§Œλ“œλŠ” κ²ƒλ§ŒνΌ μ€‘μš”ν•œ 것은, 'λ ˆμ‹œν”Ό'κ°€ 무엇인지 μ •ν™•νžˆγ†μ œλŒ€λ‘œ μ•Œμ•„λ‘λŠ” 것이닀. κ·Έκ²ƒλ§Œ 해도 생각에 λŒ€ν•œ 더 쒋은 ν”„λ‘œμ„ΈμŠ€λ₯Ό κ°€μ§€κ³  있게 되며, 논리적인 사고에 λŒ€ν•΄ 항상 μΈμ§€ν•˜κ³  λ‹€λ‹ˆλŠ” 긍정적인 νš¨κ³Όκ°€ μžˆμ„ ν…Œλ‹€.
 

#3-2 곡유된 μ§„μ‹€, κ³ μ •λœ μ§„μ‹€

 

μ–΄λ–»κ²Œ μ‚΄μ•„μ•Ό ν•˜λŠ”κ°€?

# μ–΄λ–»κ²Œ μ‚΄μ•„μ•Ό ν•˜λŠ”κ°€?λ‚˜λŠ” 늘 μŠ€μŠ€λ‘œμ—κ²Œ λ¬Όμ—ˆλ‹€. "μ–΄λ–»κ²Œ μ‚΄μ•„μ•Ό ν•˜λŠ”κ°€?" μ§ˆλ¬Έμ€ μ–Έμ œλ‚˜ ν•˜λ‚˜μ˜€μœΌλ‚˜, λŒ€λ‹΅(방법둠)은 늘 λ‹¬λžλ‹€. λŒ€μΆ© 생각해도 8μ‚΄λΆ€ν„°λŠ” 이런 μ§ˆλ¬Έμ„ ν•΄μ™”λ‹€. μ§€κΈˆκΉŒμ§€ λ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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μœ„ κ²Œμ‹œκΈ€μ€ 쑰던 ν”Όν„°μŠ¨μ˜ 책을 읽고 λ‚˜μ˜ μ‚Άμ˜ 방식을 λŒμ•„λ³Έ 글이닀. ν•΄λ‹Ή 글에선 쑰던 ν”Όν„°μŠ¨μ΄ λ§ν•˜λŠ” 관념인 'μ§ˆμ„œ', '혼돈', 'κ· ν˜•' 등에 λŒ€ν•΄ 닀룬닀. 그리고 λ³Έ κ²Œμ‹œκΈ€μ—μ„œ λ‚˜μ˜¨ 'μ§„μ‹€'에 λŒ€ν•œ 관념은, 이 쑰던 ν”Όν„°μŠ¨μ΄ λ…Όν•œ 관념듀과 λΉ„μŠ·ν•œ λ§₯락으둜 μ‚¬μš©λ˜μ—ˆλ‹€.
 
(λ‚΄κ°€ λ―ΏλŠ”) 법칙은 'μ§ˆμ„œ', (λ‚΄κ°€ λ―Ώμ§€ μ•ŠλŠ”) 법칙은 '혼돈', 곡유된 진싀은 'κ· ν˜•'에 λŒ€μ‘λœλ‹€. 또, 쑰던 ν”Όν„°μŠ¨μ˜ μ„Έκ³„κ΄€μ—μ„œ 'κ³ μ •λœ μ§„μ‹€'은 'λΉ›' = 'μ‹ μ˜ ꢌλŠ₯'으둜 λ¬˜μ‚¬λœλ‹€. 즉 μš°λ¦¬κ°€ μ‚¬λŠ” ν˜„μ‹€μ—μ„œλŠ” μ‘΄μž¬ν•˜μ§€ μ•ŠλŠ”λ‹€. λ³Έ κ²Œμ‹œκΈ€μ—μ„œ 닀룬 μ±… '디베이터'μ—μ„œλ„ κ³ μ •λœ 진싀은 μ‘΄μž¬ν•˜μ§€ μ•ŠλŠ”λ‹€κ³  μ£Όμž₯ν•œλ‹€.
 
'μ§„μ‹€'μ΄λž€ λΉ„μœ ν•˜μžλ©΄ μΊ„μΊ„ν•œ 밀싀에 μžˆλŠ” 물건을 μ†λ”λ“¬μœΌλ‘œ λ§Œμ Έκ°€λ©° μΆ”μΈ‘ν•˜κ³ , μ„œλ‘œμ˜ 좔츑에 λŒ€ν•΄ ν† λ‘ ν•΄κ°€λ©° 곡유된 진싀인 것이닀. 토둠은 κ·Έ 곡유된 진싀을 λ„μΆœν•΄λ‚΄λŠ” 이성적인 과정이닀.

#3-3 '사싀'은 κ±°λ“€ λΏ

'사싀'κ³Ό 'μ€‘μš”μ„±' λ‘˜ λ‹€ μ€‘μš”ν•˜μ§€λ§Œ, ν† λ‘ μ—μ„œμ˜ 메인 μš”λ¦¬λŠ” μ—­μ‹œ 'μ€‘μš”μ„±'이닀. '사싀'은 κ·Έ 'μ€‘μš”μ„±'을 λ’·λ°›μΉ¨ν•˜λŠ” μ‚¬μ΄λ“œ 메뉴 λ‚΄μ§€λŠ” 'μ€‘μš”μ„±'에 μ˜¬λΌκ°€λŠ” κ³ λͺ…(?) μˆ˜μ€€μΈ 것이닀. μ΄μ— κ°€μž₯ μ ν•©ν•œ μ˜ˆκ°€ μžˆλŠ”λ°, λ°”λ‘œ μ •μΉ˜λ‹€. μ–΄λ–€ μ •μΉ˜μ μΈ μ‚¬κ±΄μ—μ„œ '사싀'이 μ€‘μš”ν•œ κ²½μš°λŠ” (적어도 μš°λ¦¬λ‚˜λΌμ—μ„ ) 거의 μ—†λ‹€. μ •μΉ˜μ—μ„œμ˜ 'μ€‘μš”μ„±' 즉 "μ–΄λ–€ μ •μΉ˜μ  사상을 μ§€μΌœλ‚˜κ°€λŠ” 것은 μ€‘μš”ν•˜λ‹€"λΌλŠ” 것이 λ¨Όμ €λΌλŠ” μ–˜κΈ°λ‹€. 이런 ν’ν† λŠ” μ΄λŠ” '사싀'λ§Œμ„ μ’‡κ³  개인의 μ£Όκ΄€('μ€‘μš”μ„±')은 λ°°μ œν•˜λŠ” λž‘μΌ€ 역사학과 λŒ€λ¦½λœλ‹€. κ·Έλ ‡λ‹€κ³  λž‘μΌ€μ™€ 같은 νƒœλ„λ₯Ό κ°€μ§€λŠ” 게, ν† λ‘ μ—μ„œλ„ μœ νš¨ν• κΉŒ? λ‹€μ‹œ 말해, ν† λ‘ μ˜ 과정인 μ’‹μ€ κ°ˆλ“±μ„ 거쳐 λ” 쒋은 κ²°λ‘ (#2-2)으둜 λ‚˜μ•„κ°ˆ 수 μžˆμ„κΉŒ?
 
λ‚˜λŠ” μ•„λ‹ˆλΌκ³  μƒκ°ν•œλ‹€. 토둠은 곡유된 'μ§„μ‹€(옳고 그름)'을 λ§Œλ“€μ–΄κ°€λŠ” 것이닀. 그렇기에 토둠은 μ‚΄μ•„μžˆμ„ 수 μžˆλ‹€. μ–΄λ–€ ν† λ‘ μ—μ„œ '사싀'λ§Œμ„ λ…Όν•œλ‹€λ©΄, κ·Έ 토둠은 μ£½μ€ ν† λ‘ μ΄λ‹€. μ™œλƒν•˜λ©΄ '사싀'은 고정될 수 μžˆλŠ” 반면, μ§„μ‹€(옳고 그름)은 μ ˆλŒ€λ‘œ 고정될 수 μ—†λŠ” κ°œλ…(#3-2)이기에 κ·Έλ ‡λ‹€. 인λ₯˜λŠ” κ³„μ†ν•΄μ„œ λ³€ν•œλ‹€. 사상과 κ°€μΉ˜κ΄€μ΄ μ§„ν™”ν•΄λ‚˜κ°„λ‹€. λ”°λΌμ„œ μ§„μ‹€ λ˜ν•œ λ³€ν•œλ‹€. 예λ₯Ό λ“€μ–΄, μ‘°μ„ μ‹œλŒ€ λ•Œ λ…ΈλΉ„λŠ” μ²œν•œ μ‘΄μž¬μ˜€λ‹€. μ§„μ‹€λ‘œ κ·Έλž¬λ‹€. ν˜„λŒ€μ˜ μš°λ¦¬κ°€ λ°”λΌλ³΄λŠ” λ…ΈλΉ„λŠ” μ–΄λ–€κ°€? μ§„μ‹€λ‘œ μ²œν•œκ°€? λž‘μΌ€ μ‚¬ν•™μ—μ„œλŠ” "μ‘°μ„  μ‹œλŒ€ λ…ΈλΉ„ λΉ„μœ¨μ€ μ΅œλŒ€ 40%에 λ‹¬ν–ˆμœΌλ©° 물건처럼 사고 νŒ” 수 μžˆμ—ˆλ‹€"λΌλŠ” '사싀' μ™Έμ—” λ…Όν•  μˆ˜κ°€ μ—†λ‹€. 
 

#3-4 μ²­μ€‘μ˜ 쑴재

ν† λ‘ μ˜ 본질이 곡유된 μ§„μ‹€μ˜ μ„€νŒŒλΌλ©΄, μ²­μ€‘μ˜ 쑴재λ₯Ό μ˜μ‹ν•˜μ§€ μ•Šμ„ 수 μ—†λ‹€. #2-5μ—μ„œ λ§ν•œ '논증이 ν–₯ν•΄μ•Ό ν•˜λŠ” λŒ€μƒ'인 청쀑을 μ–Όλ§ˆλ‚˜ 섀득할 수 μžˆλŠλƒλŠ”, 곡유된 μ§„μ‹€μ˜ νŒŒκΈ‰λ ₯을 μ•Œ 수 μžˆλŠ” λ°”λ‘œλ―Έν„°λΌκ³  λ³Ό 수 μžˆκ² λ‹€. 청쀑'μ—κ²Œ λŒ€κ³ ' λ§ν•˜μ§€ 말고, 청쀑을 'ν–₯ν•΄' 말해야 ν•œλ‹€. ν† λ‘ μ˜ λ³Έμ§ˆμ„ κΈ°μ–΅ν•˜λ©° 청쀑을 λ§ˆμŒμ„ μ‚¬λ‘œμž‘λŠ” μ„ΈμΌμ¦ˆλ§¨μ΄ λ˜μ–΄μ•Ό ν•œλ‹€. κ·Έ μ„ΈμΌμ¦ˆλ§¨μ΄ νŒŒλŠ” μƒν’ˆμ€ 진싀이닀.
 

#4 μš”μ•½

논증은 ν† λ‘ μ˜ λ²½λŒμ΄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