μ±… πŸ“–/자기 κ³„λ°œ

디베이터 - ꡐ윑

interfacer_han 2025. 2. 18. 20:11

#1 κ°œμš”

ν† λ‘ μžμ—κ² λ‚΄κ°€ 틀릴 μˆ˜λ„ μžˆλ‹€λŠ”, μš°λ¦¬μ—κ²Œ κ°€μž₯ μ†Œμ€‘ν•œ μ˜κ²¬μ—λ„ 결함이 μžˆμ„ 수 μžˆλ‹€λŠ” 생각이 좔상적 관념이 μ•„λ‹Œ μƒμƒν•œ κ²½ν—˜μ˜ μ‚°λ¬Όμ΄μ—ˆλ‹€.

ν† λ‘ μ˜ ꡐ윑적 츑면에 λŒ€ν•΄ 닀룬닀.
 

#2 핡심 논리

#2-1 토둠은 ꡐ윑이자 μŠ€ν¬μΈ λ‹€

λ‚΄κ°€ μ•„λŠ” 건 토둠이 κ°•λ ₯ν•œ ꡐ윑의 λ„κ΅¬λΌλŠ” μ‚¬μ‹€μ΄μ—ˆλ‹€. λ‚΄ κ²½μš°μ—” 이 ν™œλ™μ΄ λ§Žμ€ 것을 κ°€λ₯΄μ³μ£Όμ—ˆμ„ 뿐 μ•„λ‹ˆλΌ λ°°μš°λŠ” 법도 μ•Œλ €μ£Όμ—ˆκ³ , λ‚˜μ•„κ°€ 배우고 μ‹Άλ‹€λŠ” μ‹€μ§ˆμ μΈ μš•κ΅¬λ₯Ό λ‚΄ μ•ˆμ— λΆˆμ–΄λ„£μ–΄ μ£Όμ—ˆλ‹€. λ‚˜λŠ” 가끔씩 μ‚¬λžŒλ“€μ—κ²Œ 이λ₯Ό '정보 < 기술 < 동기'λΌλŠ” λ‹¨μˆœν•œ κ³΅μ‹μœΌλ‘œ μ„€λͺ…ν•˜λ €κ³  ν–ˆλ‹€.

정보
토둠을 ν•˜λ €λ©΄ μ•„이듀은 μ—„μ²­λ‚˜κ²Œ κ΄‘λ²”μœ„ν•œ μ •보λ₯Ό, μ£Όμ œ λ©΄μ—μ„œ(μ •μΉ˜, μ—­μ‚¬, κ³Όν•™, λ¬Έν™” λ“±) κ·Έλ¦¬κ³  μžλ£Œ μΆœμ²˜ λ©΄μ—μ„œ(λ‰΄μŠ€, μ—°κ΅¬, λ°μ΄ν„°, μ΄λ‘  λ“±) μ ‘ν•˜κ³  κ·Έμ— λŒ€ν•΄ μ‹€μ‹œκ°„μœΌλ‘œ λ…ΌμŸν•  μˆ˜ μžˆμ„ λ§ŒνΌ κΉŠμ΄ μžˆκ²Œ μ΄ν•΄ν•΄μ•Ό ν–ˆλ‹€.

기술
ν•˜μ§€λ§Œ μ§„μ§œ ν•™μŠ΅μ€ κ·Έ λ‚΄μš©μ„ λ›°μ–΄λ„˜μ–΄ μ΄λ£¨μ–΄μ‘Œλ‹€. ν† λ‘ μ€ μ’…합적인 ν™œλ™μ΄λ‹€. κ΄€λ ¨ κΈ°μˆ (연ꡬ, νŒ€μ›Œν¬, λ…Όλ¦¬μ  μΆ”λ‘ , μž‘λ¬Έ, λŒ€μ€‘ μ—°μ„€)은 ν•™μƒλ“€μ΄ λ‹€μ–‘ν•œ μƒν™©μ— μ μš©ν•  μˆ˜ μžˆλŠ” λ„ꡬ가 λ˜μ—ˆλ‹€.

동기
μ•„λ§ˆ κ°€μž₯ μ€‘μš”ν•œ 것은 이 할동이 μ•„μ΄λ“€μ—κ²Œ 배움에 관심을 κ°€μ§ˆ 동기가 λ˜μ–΄μ£Όμ—ˆλ‹€λŠ” 점일 ν„°λ‹€. κ΅μ‹€μ—μ„œμ˜ κ³΅λΆ€λŠ” ν•˜ν–₯식에 μˆ˜λ™μ μΈ κ²½μš°κ°€ λ§Žλ‹€. ν•˜μ§€λ§Œ 토둠은 지속적인 μ°Έμ—¬λ₯Ό μž₯λ €ν•˜κ³  κ°€μž₯ 기본적인 좩동, 즉 타인이 λ‚΄ 말을 λ“£κ²Œ ν•˜κ³  μžμ‹ μ˜ μ˜κ²¬μ„ κ³ μˆ˜ν•˜κ³ μž ν•˜λŠ” μš•λ§μ— κΈ°μ΄ˆν•œ μŠ€ν¬μΈ λ‹€.

λ‚˜λ„ λŒ€ν•™μ—μ„œ 정보, 기술, 동기λ₯Ό κ²½ν—˜(#3-1)ν•œ 적이 μžˆλ‹€. 맨 λ§ˆμ§€λ§‰μ— μžˆλŠ” '동기' κ·ΈλŸ¬λ‹ˆκΉŒ '타인이 λ‚΄ 말을 λ“£κ²Œ ν•˜λ €λŠ” μš•λ§'이 ꡬ심점이 λ˜μ–΄, λ‚˜λ₯Ό '정보' 및 '기술'에 λ―ΈμΉœλ“―μ΄ λ§€λ‹¬λ¦¬κ²Œ λ§Œλ“€μ—ˆλ‹€. 단어 κ·ΈλŒ€λ‘œ '슀포츠'λ₯Ό ν•˜λŠ” λŠλ‚Œ, 고등학ꡐ λ•Œ 농ꡬλ₯Ό ν•˜λŠ” 그런 λŠλ‚Œμ΄μ—ˆλ‹€.
 

#2-2 슀포츠: μ§€λŠ” 것에 λŒ€ν•œ ꡐ윑

(μ €μžμ˜ λ™λ£ŒμΈ) νŒŒλ„¬λ ˆλŠ” λ‚΄κ²Œ ν† λ‘ μ€ μ§€λŠ” κ²ƒμ— λŒ€ν•œ κ΅μœ‘이라고 λ§ν•œ μ μ΄ μžˆμ—ˆλ‹€. ν† λ‘ μžλΌλ©΄ λˆ„ꡬ든지 λŒ€νšŒμ—μ„œ μ΄κΈ°λŠ” κ²½ν—˜λ³΄λ‹€λŠ” μ§€λŠ” κ²½ν—˜μ„ λ” λ§Žμ΄ ν–ˆλ‹€. λ§€μ£Ό μ²­μ€‘ μ•žμ—μ„œ μžμ‹ μ˜ μ£Όμž₯이 ν—ˆλ¬Όμ–΄μ§€λŠ” κ±Έ μ‹€μ œλ‘œ λ§ˆμ£Όν•˜λŠ” κ²½ν—˜μ„ ν–ˆλ‹€. (...) μ•„ν”ˆ κ΅ν›ˆμ„ μ•„λ‘œμƒˆκ²¨μ„œ, μ‹€λ ₯을 ν–₯μƒμ‹œν‚€κ² λ‹€λŠ” μš°λ¦¬μ˜ κ²°μ‹¬κ³Ό λ™μ§€μ• λ₯Ό λ‹¨λ‹¨ν•˜κ²Œ λ‹€μ§€κ²Œ ν•œλ‹€λŠ” μ μ΄μ—ˆλ‹€. μ‹€μˆ˜ν•œ κΈ°λΆ„에 λ°˜λ³΅ν•΄μ„œ λ…ΈμΆœλ˜λŠ” κ²½ν—˜μ€ μš°λ¦¬λ₯Ό λ” κ²Έμ†ν•˜κ²Œλ„ λ§Œλ“€μ—ˆλ‹€. μš°λ¦¬ ν† λ‘ μžμ—κ² λ‚΄κ°€ ν‹€λ¦΄ μˆ˜λ„ μžˆλ‹€λŠ”, μš°λ¦¬μ—κ²Œ κ°€μž₯ μ†Œμ€‘ν•œ μ˜κ²¬μ—λ„ κ²°ν•¨μ΄ μžˆμ„ μˆ˜ μžˆλ‹€λŠ” μƒκ°μ΄ μΆ”상적 κ΄€λ…μ΄ μ•„λ‹Œ μƒμƒν•œ κ²½ν—˜μ˜ μ‚°λ¬Όμ΄μ—ˆλ‹€.

κ²½μŸμ— λ›°μ–΄λ“  μ„ μˆ˜μ˜ λͺ©ν‘œλŠ” λ¬Όλ‘  μ΄κΈ°λŠ” 것이닀. ν•˜μ§€λ§Œ 이λ₯Ό μœ„ν•΄ κ°€λŠ₯ν•œ λͺ¨λ“  μˆ˜λ‹¨μ„ 총동원해 μƒλŒ€λ₯Ό 무찌λ₯΄κ² λ‹€λŠ” μ‹μ˜ μž„μ „ νƒœμ„ΈλŠ” 사싀 그리 μ˜€λž˜κ°€μ§€ λͺ»ν•œλ‹€. μž₯κΈ°μ μœΌλ‘œλŠ” μƒλŒ€λ°©μ˜ μ„ μ˜μ™€ κ²Œμž„μ„ κ³„μ†ν• μˆ˜ μžˆλ„λ‘ λ³΄ν˜Έν•΄μ£ΌλŠ” κ³΅κ³ ν•œ κ·œμΉ™μ΄ ν•„μˆ˜μ μ΄λ‹€. 토둠은 μ‹€μ œ μ‚Άμ—μ„œ μΌμ–΄λ‚˜λŠ” μ •μΉ˜γ†κ²½μ œμ  κ°ˆλ“±κ³Ό 사적인 μ‹Έμ›€μ—μ„œ 잊기 μ‰¬μš΄ 이 진싀을 λ˜μƒˆκΈ°κ²Œ ν•΄μ£Όμ—ˆλ‹€.

토둠이 특히 κ·Έλ ‡κ² μ§€λ§Œ, 사싀 λͺ¨λ“  μŠ€ν¬μΈ μ— μ μš©ν•  수 μžˆλŠ” 말이닀. 지속 κ°€λŠ₯ν•œ ν† λ‘  λ¬Έν™”λ₯Ό μœ„ν•΄μ„ , μ§€λŠ” κ²½ν—˜μ΄ μ „ν˜€ λΆ€λ„λŸ½μ§€ μ•Šμ•„μ•Ό ν•œλ‹€. 그리고 κ·Έλ ‡κ²Œ λ˜λ„λ‘ ν™˜κ²½κ³Ό 인식을 μ‘°μ„±ν•΄μ•Ό ν•œλ‹€.
 

#2-3 μŠ€ν¬μΈ μΈκ°€, μ „μŸμΈκ°€

ν•˜μ§€λ§Œ 토둠에 λŒ€ν•œ κ°€μž₯ ν”ν•œ λΉ„νŒ 쀑 ν•˜λ‚˜λŠ” λ°”λ‘œ, μ§€λ‚˜μΉ˜κ²Œ λŒ€λ¦½μ μ΄λΌλŠ” 지적이닀. μ–Έμ–΄ν•™μž 데버라 νƒœλ„Œμ€ κ·Έκ°€ 'λ…ΌμŸ λ¬Έν™”'라 λΆ€λ₯Έ 것을 λ§€λ„ν•œ 일둜 유λͺ…ν•˜λ‹€. 이 λ…ΌμŸ λ¬Έν™”κ°€ λŒ€ν™”λ³΄λ‹¨ 토둠을 μ€‘μ‹œν•¨μœΌλ‘œμ¨, μ‚¬νšŒλ₯Ό 'λŠμž„μ—†μ΄ λ…ΌμŸμ„ λ²Œμ΄λŠ” λΆ„μœ„κΈ°'둜 λ§Œλ“€μ—ˆλ‹€κ³  λΉ„νŒν–ˆλ‹€. κ·ΈλŠ” 그런 λ¬Έν™”λŠ” 경쟁적 쟁투 λ˜λŠ” "μ§„μ§œ μ „μŸμ΄ μ•„λ‹Œ λ§₯λ½μ—μ„œλ„ λ§ˆμΉ˜ μ „μŸμ— μž„ν•œ κ²ƒ κ°™μ€ νƒœλ„λ₯Ό μ·¨ν•˜λŠ”" κ²½ν–₯을 λ³΄μ—¬μ€€λ‹€κ³  μΌλ‹€.

내겐 μ΄ λ§ˆμ§€λ§‰ λ§μ΄ λ¬΄μ—‡λ³΄λ‹€ μ •ν™•ν•œ μ§€μ μ²˜λŸΌ λ³΄μ˜€λ‹€. ν† λ‘ μžλ‘œμ„œ κ·Έλ¦¬κ³  ν† λ‘  μ½”μΉ˜λ‘œμ„œλ„ λ‚˜λŠ” λΆ„λͺ… μ€‘μš”ν•œ λΌμš΄λ“œλ₯Ό μΉ˜λ₯΄κΈ° μ „ μ‚¬κΈ°λ₯Ό λΆλ‹κ³ μž μ „νˆ¬ μ–Έμ–΄("μœΌμŠ€λŸ¬λœ¨λ €λ²„λ €"λ‚˜ "μ €μͺ½ λ…Όμ¦μ„ μ™„μ „νžˆ λ°œλΌλ²„λ €")λ₯Ό μ „μš©ν•œ μ£„κ°€ μžˆμ—ˆλ‹€. κ·ΈλŸ΄ λ• λ‚˜λ„ λ‚΄κ°€ κ²½λ©Έν•΄ λ§ˆμ§€μ•Šμ€ μ„ λ™μ  μ •μΉ˜κ°€λ‚˜ μΌ€μ΄λΈ” μ±„널 μ§„ν–‰μžλ“€κ³Ό λ³„λ°˜ λ‹€λ₯΄μ§€ μ•Šμ•˜λ‹€.

μŠΉλΆ€μš•κ³Ό 강박은 λΆ„λͺ…νžˆ λ‹€λ₯΄λ‹€. "λ°˜λ“œμ‹œ 이겨야 ν•œλ‹€"λΌλŠ” 생각에 λ§€λͺ°λ˜λ©΄, 토둠은 더 이상 μŠ€ν¬μΈ λ‘œμ„œμ˜ 역할을 μˆ˜ν–‰ν•˜μ§€ λͺ»ν•œλ‹€. 

#2-4 토둠이 μ „μŸμΌ 수 μ—†λŠ” 이유

(ν† λ‘  λŒ€νšŒμ— μ½”μΉ˜λ‘œμ„œ μ°Έμ—¬ν•œ μ €μžκ°€ 맑은 νŒ€μ΄ νŒ¨λ°°ν•˜κ³ ) λ‚˜λŠ” ν˜Έν…”λ°©μœΌλ‘œ κ°€ μΉ¨λŒ€ μ†μœΌλ‘œ κΈ°μ–΄λ“€μ–΄κ°”λ‹€. λŒ€νšŒ μ°Έκ°€μžλ‘œ κ²ͺ은 μ–΄λ–€ 고톡보닀도 μ‹¬ν•œ 고톡 λ•Œλ¬Έμ— 꼼짝도 λͺ»ν•˜κ³  λˆ„μ›Œ μžˆμ—ˆλ‹€. λ‚΄κ°€ μž μ—μ„œ 깼을 땐 ν•΄κ°€ μ§€κ³  λ‚œ λ’€μ˜€λ‹€. λ‚˜λŠ” μ€€μ€€κ²°μŠΉμ „ λ•Œ μž…μ—ˆλ˜ μ…”μΈ λ₯Ό λ„λ‘œ μž…μ—ˆλ‹€κ°€ 아이듀이 남긴 "μˆ˜μ˜ν•˜λŸ¬ κ°€μš”"λΌλŠ” λ¬Έμžλ©”μ‹œμ§€λ₯Ό ν™•μΈν•˜κ³ λŠ” λ‹€μ‹œ λ²—μ–΄ λ°©λ°”λ‹₯에 λ˜μ‘Œλ‹€. ν˜Έν…” 수영μž₯에 κ°€λ³΄λ‹ˆ κ·Έλ‚  μ˜€ν›„μ— 겨룬 남아프리카곡화ꡭ 아이듀 λͺ‡ λͺ…을 포함해 μ—¬λŸΏμ΄ μ–΄μšΈλ € 놀고 μžˆμ—ˆλ‹€. λ‚˜λŠ” 우리 νŒ€μ› ν•˜λ‚˜λ₯Ό λΆ™λ“€κ³  λͺ°μ•„λΆ™μ˜€λ‹€. "속이 쓰리지 μ•Šμ•„? μ •λ§λ‘œ?" κ·ΈλŸ¬λ‚˜ 아이가 λŒ€λ‹΅ν–ˆλ‹€. "μ•„μŠ¬μ•„μŠ¬ν•˜κ²Œ μ§„ 것도 μ•„λ‹Œλ°μš”, 뭐."

λ‚˜λŠ” 이 아이듀을 λ³΄λ©΄μ„œ λ‚˜λŠ” ν† λ‘ μ˜ λ˜λ‹€λ₯Έ 츑면을 보게 λ˜μ—ˆλ‹€. μš°λ¦¬λŠ” 토둠을 톡해 적수λ₯Ό νŒ¨λ°°μ‹œν‚¬ 순 μžˆμ„μ§€μ–Έμ • μ ˆλŒ€ λŒμ΄ν‚¬ 수 없을 μ •λ„λ‘œ μ™„νŒŒν•  μˆ˜λŠ” μ—†λ‹€λŠ” μ‚¬μ‹€μ΄μ—ˆλ‹€. νŒ¨λ°°μžλ“€μ€ λΆ„λͺ… λ©°μΉ  ν˜Ήμ€ λͺ‡ μ£Ό 뒀에 λ‹€μ‹œ λŒμ•„μ™€ λ‹€λ₯Έ λ°˜λŒ€λ₯Ό μ΄μ–΄κ°ˆ 것이닀.

쒋은 ν† λ‘ μ—μ„œ ν•œμͺ½μ΄ λ‹€λ₯Έ ν•œμͺ½μ— λŒ€ν•΄ 'μ™„μ „νžˆ μ΄κΈ°λŠ”' κ²°κ³ΌλŠ” λ“œλ¬Όμ—ˆλ‹€. μ–‘μΈ‘μ˜ 신념이 μ•„μ£Ό μ•½κ°„ μ‘°μ •λ˜λŠ” κ²½μš°κ°€ 훨씬 ν”ν–ˆλ‹€. ν•˜μ§€λ§Œ 이 μƒˆλ‘œμš΄ 사상듀이 λ°˜λ“œμ‹œ 과거의 이항 λŒ€λ¦½μ„ κ³ μˆ˜ν•˜λ©°, 이λ₯Όν…Œλ©΄ 덜 ν†΅ν•©μ£Όμ˜μ μ΄κ³  더 민쑱주의적이 λ˜λŠ” μ‹μœΌλ‘œ λ‚˜νƒ€λ‚˜μ§€λŠ” μ•Šμ•˜λ‹€. μƒˆλ‘œμš΄ 사상은 두 μ‚¬μƒμ˜ μ’…ν•©μ΄μ—ˆλ‹€. λ‘˜ λ‹€μ΄λ©΄μ„œ κ·Έ μ–΄λŠ 것도 μ•„λ‹ˆμ—ˆλ‹€.

μ „μŸμ€ μ”»μ„ μˆ˜ μ—†λŠ” λ¬Όλ¦¬μ μ΄κ³  μ •신적인 μ†ν•΄λ₯Ό μž…νžˆμ§€λ§Œ, ν† λ‘ μ€ κ·Έλ ‡μ§€ μ•Šλ‹€. μˆ˜μ˜μž₯에 κ°„ μ•„이듀은 ν† λ‘ μ΄ μ „μŸμ΄ μ•„λ‹˜μ„ μ•Œκ³  μžˆμ—ˆμ„ ν…Œ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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쟁투agonismλŠ” κ·Έλ¦¬μŠ€μ–΄ 단어 'μ•„κ³€agon'μ—μ„œ 온 것인데, 아곀은 투쟁과 μΆ©λŒμ„ λœ»ν•˜μ§€λ§Œ κΈ°λ³Έμ μœΌλ‘œλŠ” (μ˜¬λ¦Όν”½μ—μ„œμ²˜λŸΌ) μš΄λ™μ„ μˆ˜λΌλ¦¬μ˜ λŒ€κ²°μ„ μΌκ±·λŠ” 말이닀. 이 말은 토둠을 μ΄ν•΄ν•˜λŠ” 더 λ‚˜μ€ 방법이닀. 이처럼 토둠을 μ „μŸμ΄ μ•„λ‹ˆλΌ 반볡적인 λŒ€κ²° λ˜λŠ” κ²Œμž„μœΌλ‘œ λ³Έλ‹€λ©΄, κ²°κ΅­ νŒ¨λ°°λŠ” λΆˆκ°€ν”Όν•˜κ³  μŠΉλ¦¬λŠ” μ˜κ΅¬μ μ΄μ§€ μ•Šλ‹€. κ·ΈλŸ¬λ‹ˆ μŠΉλ¦¬μ™€ 패배 λͺ¨λ‘μ— 가급적 ν’ˆμœ„ 있게 λŒ€μ²˜ν•˜λŠ” 게 μ§€ν˜œλ‘œμš΄ 행동일 ν…Œλ‹€.

 

#2-5 ν† λ‘ μ˜ μ‚¬νšŒμ  이읡

2006λ…„ 쑰직행동학 ꡐ수 ν¬λ¦¬μŠ€ν‹°λ‚˜ νŒ… 퐁은 양가감정(긍정적 감정과 뢀정적 감정을 λ™μ‹œμ— κ²½ν—˜ν•˜λŠ” 것)κ³Ό μ°½μ˜μ„±(κ°œλ…λ“€ κ°„μ˜ νŠΉμ΄ν•œ 상관관계λ₯Ό μΈμ§€ν•˜λŠ” λŠ₯λ ₯)의 연관성을 μ œμ‹œν–ˆλ‹€. κ·ΈλŠ” 두 μ‹€ν—˜ κ²°κ³Όλ₯Ό λ…Όν•˜λ©΄μ„œ 양가감정은 μ‚¬λžŒλ“€λ‘œ ν•˜μ—¬κΈˆ "μžμ‹ μ΄ νŠΉμ΄ν•œ ν™˜κ²½μ— μ²˜ν•΄ μžˆμŒμ„ μΈμ§€ν•˜κ²Œ ν•¨μœΌλ‘œμ¨ 그런 νŠΉμ΄ν•œ 결합에 λŒ€ν•œ 민감성을 높인닀"라고 μ£Όμž₯ν–ˆλ‹€. κ·Έ 결둠은 비둝 κ΄€λ¦¬μžκ°€ μΌν„°μ—μ„œ 양가감정을 적극적으둜 뢀좔겨야 ν•  μ΄μœ λŠ” λ”±νžˆ 없더라도 "볡합적인 κ°μ •μ˜ 잠재적 결과에 λŒ€ν•΄ 더 κ· ν˜•μž‘νžŒ μ‹œκ°"을 μ·¨ν•  μ΄μœ λŠ” μΆ©λΆ„ν•˜λ‹€λŠ” κ²ƒμ΄μ—ˆλ‹€.

ν† λ‘ κ³Ό 지적 양가감정도 이와 λΉ„μŠ·ν•˜λ‹€. 우리의 관점이 μ§„μ •ν•œ λ°˜λŒ€μ— μ§λ©΄ν–ˆμ„ λ•Œ μš°λ¦¬μ—κ²ŒλŠ” 더 κ°•λ ₯ν•˜κ²Œ μ£Όμž₯ν•˜κ±°λ‚˜ μ•„μ˜ˆ ν¬κΈ°ν•˜λŠ” μ„ νƒμ§€λ§Œ μžˆλŠ” 게 μ•„λ‹ˆλΌ, ν•œλ²ˆ 더 μƒκ°ν•΄μ„œ 제 3의 길을 μ°Ύμ•„λ‚΄λŠ” 방법도 μžˆλ‹€. ꡐ윑 λ„κ΅¬λ‘œμ„œ 토둠이 μ§€λ‹Œ λ˜λ‹€λ₯Έ 츑면이닀. ν¬κΈ°ν•˜μ§€ μ•Šκ³  λŒ€ν™”λ₯Ό μ§€μ†ν•΄λ‚˜κ°ˆ 수만 μžˆλ‹€λ©΄, 토둠은 μš°λ¦¬μ—κ²Œ κΎΈμ€€νžˆ μ„œλ‘œμ—κ²Œ λ°°μ›Œλ‚˜κ°€λŠ” 법을 κ°€λ₯΄μ³μ€€λ‹€.

ν•œκ΅­ μ‚¬νšŒλŠ” μ „μ²΄μ£Όμ˜ λŠͺ에 λΉ μ Έ μžˆλ‹€. ν† λ‘  λ¬Έν™”κ°€ ν•œκ΅­μ— 널리 퍼지고 μ •μ°©λ˜κΈΈ κ³ λŒ€ν•˜λŠ” μ΄μœ λ‹€.
 

#3 λ‚˜μ˜ 생각

#3-1 ꡐ윑 μˆ˜λ‹¨μœΌλ‘œμ„œμ˜ ν† λ‘  κ²½ν—˜

쒋은 토둠은 λ…Όλ¦¬μ •μ—°ν•œ λ§μ†œμ”¨μ™€ λ“ λ“ ν•œ 자료만 κ°€μ§€κ³ λŠ” λΆˆκ°€λŠ₯ν•˜λ‹€. μžμœ ν† λ‘  λ•Œ μ–΄λ–€ μ˜μ œμ— λŒ€ν•΄ ν˜Όμžμ„œ λ‹€λ₯Έ μ˜κ²¬μ΄λΌλŠ” 이유둜 λ°œμ–Έν•˜μ§€ μ•Šκ³  λ„˜κΈ΄ 것, μ°¬λ°˜ν† λ‘  λ•Œ λ‚΄ μ£Όμž₯을 강화해쀄 λ…Όκ±°λ‚˜ μƒλŒ€λ°©μ˜ μ£Όμž₯을 λ°˜λ°•ν•  수 μžˆλŠ” 톡계λ₯Ό ν† λ‘ μ—μ„œ λ‹€ 끄집어내지 μ•Šκ³  ν† λ‘ ν•  λ•Œμ˜ λ‚΄ 책상 μœ„μ— κ°€λ§Œνžˆ λ‘μ—ˆλ˜ 것에 아쉬움이 λ‚¨λŠ”λ‹€. λ‚΄κ°€ μ€€λΉ„ν–ˆκ³  ν•  수 μžˆλŠ” 것듀은 κΌ­ λ‹¬μ„±ν•˜κ³  λ‚˜κ°€μžλŠ” 마음이 생겼닀. 또 ν† λ‘ μ—μ„œ μ€‘μš”ν•œ 것 쀑 ν•˜λ‚˜λŠ” ν† λ‘  μ£Όμ œκ°€ 무엇인지 λͺ…ν™•ν•˜κ²Œ νŒŒμ•…ν•˜λŠ” 것이닀. λͺ…ν™•ν•˜κ²Œ μ¨μ„œ 기얡해두지 μ•ŠμœΌλ©΄ 기얡은 λ‚΄κ°€ ν† λ‘ ν•˜κΈ° μƒκ°ν•˜κΈ° νŽΈν•œ μͺ½μœΌλ‘œ μ™œκ³‘λ˜μ–΄μ„œ λ°©ν–₯이 잘λͺ»λœ ν† λ‘  μ€€λΉ„λ₯Ό ν•΄κ°€κ²Œ 될 μˆ˜λ„ μžˆλ‹€.

μš°λ¦¬κ°€ 토둠을 ν•˜λŠ” μ΄μœ λŠ” 더 λ‚˜μ€ λ°©ν–₯을 μ°ΎκΈ° μœ„ν•΄μ„œμ΄λ‹€. κ·ΈλŸ¬λ‚˜ λ‚˜λŠ” 토둠을 ν•  λ•Œ λ°˜λ“œμ‹œ μƒλŒ€λ₯Ό 꺽어버리고 λ‚΄κ°€ μ„ νƒν•œ μ˜κ²¬μ€ ꢁ극적으둜 λ°˜λ“œμ‹œ μ˜³κ±°λ‚˜ ν˜Ήμ€ μ˜³μ•„μ§ˆ κ²ƒμ΄λΌλŠ” μƒκ°μœΌλ‘œ 토둠을 μ€€λΉ„ν–ˆκ³  ν† λ‘ ν–ˆμ—ˆλ‹€. λ°©ν–₯ μ „ν™˜μ˜ μ—¬μ§€λ₯Ό μ€€λΉ„ κ³Όμ •μ—μ„œλΆ€ν„° 없애버린 것이닀. κ·Έλž˜μ„œ μ§€κΈˆκΉŒμ§€ ν† λ‘  μˆ˜μ—…μœΌλ‘œ ν–₯ν•˜λŠ” λ°œκ±ΈμŒμ€ κ°€λ²Όμ› λ˜ 적이 μ—†μ—ˆλ‹€. λ‚˜μ˜ 의견이 μ™„λ²½ν•  κ²ƒμ΄λΌλŠ” ν™˜μƒμ— μ§‘μ°©ν•˜κ³  그것이 깨질까봐 μ—Όλ €ν•œ 탓이닀. λ°˜λŒ€λ‘œ ν† λ‘  μˆ˜μ—…μ΄ λλ‚˜κ³  λ‚˜κ°€λŠ” λ°œκ±ΈμŒμ€ λ¬΄κ±°μ› λ˜ 적이 μ—†μ—ˆλ‹€. λ’·ν†΅μˆ˜λ₯Ό λ•Œλ¦¬λŠ” λ“―ν•œ μƒλŒ€νŽΈμ˜ λ‚ μΉ΄λ‘œμš΄ μ£Όμž₯에 μžμ‹ μ΄ μ–Έμ œλ‚˜ μ˜³λ‹€κ³  μƒκ°ν•˜λŠ” ν™˜μƒμ΄ 벗겨지고, μ§€κΈˆ λ‹Ήμž₯ λ‚΄κ°€ μ£Όμž₯ν•  수 μžˆλŠ” 것듀을 λ§ν•˜λ©° 직접 λΆ€λ”ͺνžˆλŠ” κ³Όμ •μ—μ„œ λ³€μ¦λ²•μ μœΌλ‘œ μ§„ν–‰λœ λ‚˜μ˜ μ„±μž₯이 느껴쑌기 λ•Œλ¬Έμ΄λ‹€. 이것이 ν† λ‘ μ—μ„œμ˜ 쾌감이 μ•„λ‹Œκ°€ ν•œλ‹€. 그리고 이것은 같은 λ§₯락으둜 학문적 μΎŒκ°μ— μ—°κ²°λœλ‹€.

μΈμƒμ˜ 첫 번째 ν† λ‘  μˆ˜μ—…μ€ λ‚˜μ—κ²Œ λ§Žμ€ 의견 κ΅ν™˜μ— λŒ€ν•œ κ΅ν›ˆκ³Ό κ³ λ“±ν•™κ΅μ—μ„œμ˜ μˆ˜λ™μ μΈ 정보 μ£Όμž…μ΄ μ•„λ‹Œ λŠ₯동적인 정보 μ†Œν™”μ™€ λΉ„νŒν•˜λŠ” κ²ƒμ˜ μ˜κ°μ„ μ£Όμ—ˆλ‹€. μ•žμœΌλ‘œλ„ λ‚˜λŠ” λ§Žμ€ 토둠을 ν•˜κ²Œ 될 것이닀. κ·Έ λ•ŒλŠ” 무거운 발걸음으둜 ν–₯ν•˜κ³  μ‹Άμ§€ μ•Šλ‹€. μ ˆλŒ€μ μœΌλ‘œ μ˜³μ€ μ˜κ²¬μ€ 적어도 ν˜„μ‹€μ—λŠ” μ—†μœΌλ‹ˆκΉŒ, μ™„λ²½ν•¨μ΄λΌλŠ” ν™˜μƒμ— μ§‘μ°©ν•˜μ§€ μ•Šκ³  μ„œλ‘œκ°€ λ°œμ „ν•˜λŠ” λŒ€ν™”μ˜ μž₯으둜 κ°€μ„œ μ—΄μ‹¬νžˆ μ€€λΉ„ν•œ μžμ‹ μ„ 털어놓고 μ‹Άλ‹€.

2017λ…„ λŒ€ν•™κ΅μ— λ‹€λ‹ˆλ˜ μ‹œμ ˆ, ν† λ‘  μˆ˜μ—…μ„ λ“£κ³  과제둜 μ œμΆœν–ˆμ—ˆλ˜ μ‹€μ œ λ‚΄μš©μ΄λ‹€. κ·Έλž˜μ„œ μˆ˜μ—…(ꡐ윑)의 ν˜•μ‹μ΄ 'ν† λ‘ 'μ΄λΌλŠ” 것이 μ–΄λ–€ λ¬΄κ²Œκ°μ„ μ§€λ‹ˆλŠ”μ§€ 잘 μ•Œκ³  μžˆλ‹€. 정말 재밌고, 정말 μŠ€νŠΈλ ˆμŠ€λ°›μœΌλ©°, λλ‚˜κ³  λ‚˜λ©΄ 정말 ν›„λ ¨ν•˜λ‹€. 토둠을 μŠ€ν¬μΈ μ— λΉ—λŒ„ μ €μžμ˜ λΉ„μœ λŠ” μ •ν™•ν•˜λ‹€. 이 레포트λ₯Ό μ˜€λžœλ§Œμ— λ‹€μ‹œ λ³΄λŠ”λ°, "이거 디베이터 감상문 μ•„λ‹ˆμ•Ό?"λΌλŠ” 생각이 절둜 λ“€ μ •λ„λ‘œ λΉ„μŠ·ν•˜λ‹€. ν† λ‘ μžλ“€μ€ λ‹€λ“€ λΉ„μŠ·ν•œ κ²½ν—˜μ„ ν•˜λ‚˜ 보닀. λ‚˜ 같은 μ΄ˆλ³΄κ°€ ν† λ‘  λŒ€νšŒ 세계 챔피언인 μ„œλ³΄ν˜„(μ €μž)κ³Ό 같은 κ²½ν—˜μ„ ν–ˆλ‹€λŠ” 사싀이 κ°κ°œλ¬΄λŸ‰ν•˜λ‹€.
 
T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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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이켜보면 λ‚œ 이 μˆ˜μ—…μ„ 토둠이라고 μƒκ°ν•˜λ©° μ‹ μ²­ν•˜μ§€ μ•Šμ•˜λ˜ 걸둜 κΈ°μ–΅ν•œλ‹€. μ±… ν•œ κΆŒμ„ μ •ν•΄μ„œ 읽고 λ‹€μ–‘ν•œ μ˜κ²¬μ„ λ‚˜λˆ„λŠ” μ •λ„λ‘œλ§Œ μ•Œκ³  μ‹ μ²­ν–ˆμ„ 것이닀. κ·Έλž˜μ„œ 첫 μˆ˜μ—… ν›„ (토둠을 ν•΄μ•Ό ν•œλ‹€λŠ” λ¬΄κ²Œκ°μ—) μ•½κ°„ ν›„νšŒλ„ ν–ˆλ˜ κ²ƒμœΌλ‘œ κΈ°μ–΅ν•œλ‹€. κ·ΈλŸ¬λ‚˜ 이 μˆ˜μ—…μ€ λ‚˜λ₯Ό 크게 μ„±μž₯ν•˜κ²Œ λ§Œλ“  μˆ˜μ—… 쀑 ν•˜λ‚˜μ˜€λ‹€.

 

#3-2 ꡐ윑 μΈ‘λ©΄μ—μ„œμ˜ κ°€μ„±λΉ„

ν† λ‘  ν˜•μ‹μ˜ κ΅μœ‘μ€ 별도 λΉ„μš©μ΄ λ°œμƒν•˜μ§€ μ•ŠλŠ”λ°λ„, 지식 및 μ§€ν˜œμ˜ μ „μˆ˜μ— 탁월할 뿐만 μ•„λ‹ˆλΌ 학생듀이 슀슀둜 κ°•λ ₯ν•œ 동기λ₯Ό λΆ€μ—¬ν•˜κ²Œ λ§Œλ“ λ‹€. ν•œ λ§ˆλ””λ‘œ κ°€μ„±λΉ„κ°€ 쒋은 κ΅μœ‘μ΄λΌλŠ” 것이닀. κ·ΈλŸ¬λ‹ˆ '토둠을 ν†΅ν•œ ꡐ윑'을, λœ¬κ΅¬λ¦„ μž‘λŠ” μ†Œλ¦¬ ν˜Ήμ€ μ΄μƒμ£Όμ˜λ‘œ μΉ˜λΆ€ν•΄μ„œλŠ” μ•ˆ λœλ‹€. 토둠은 ν˜„μ‹€μ μ΄κ³  경제적인 ꡐ윑 λ°©λ²•μ΄λ―€λ‘œ.
 
λ¬Όλ‘ , 토둠이 지속 κ°€λŠ₯ν•œ ν™˜κ²½μ„ μ‘°μ„±ν•΄ μ£Όμ§€ λͺ»ν•œλ‹€λ©΄ μ•ˆ ν•˜λŠλ‹ˆλ§Œ λͺ»ν•œ ꡐ윑이 되고 말 것이닀. κ·Έμ€‘μ—μ„œλ„ κ°€μž₯ 집쀑해야 ν•˜λŠ” 뢀뢄은 λ°”λ‘œ λͺ¨λ©Έκ°μ΄ μ—†λŠ” ν™˜κ²½μ΄λ‹€. ν† λ‘  μ€€λΉ„, ν† λ‘  κ³Όμ • 그리고 ν† λ‘  결과에 λ”°λ₯Έ μŠΉμžμ™€ νŒ¨μžκ°€ κ²°μ •λ˜λŠ” κ·Έ μ–΄λŠ μˆœκ°„μ—μ„œλ„ 학생듀은 λͺ¨λ©Έκ°μ„ λŠλΌμ§€ μ•Šμ•„μ•Ό ν•œλ‹€. μ• μ΄ˆμ— 그게 λ‹Ήμ—°ν•˜λ‹€. μΆ•κ΅¬λ‚˜ 농ꡬ ν•œ κ²Œμž„ μ‘Œλ‹€κ³  λͺ¨λ©Έκ°μ„ λŠλΌλŠ” 학생이 μžˆλŠ”κ°€? 쒋은 κ΅μœ‘κ°€λŠ” 토둠을 μΆ•κ΅¬λ‚˜ λ†κ΅¬μ˜ μœ„μƒμœΌλ‘œ μ˜¬λ €λ†“λŠ” κ΅μœ‘κ°€λ‹€.
 

#4 μš”μ•½

토둠은 슀포츠고, μŠ€ν¬μΈ λŠ” 쒋은 ꡐ윑 방식이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