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개요토론자에겐 내가 틀릴 수도 있다는, 우리에게 가장 소중한 의견에도 결함이 있을 수 있다는 생각이 추상적 관념이 아닌 생생한 경험의 산물이었다.토론의 교육적 측면에 대해 다룬다. #2 핵심 논리#2-1 토론은 교육이자 스포츠다내가 아는 건 토론이 강력한 교육의 도구라는 사실이었다. 내 경우엔 이 활동이 많은 것을 가르쳐주었을 뿐 아니라 배우는 법도 알려주었고, 나아가 배우고 싶다는 실질적인 욕구를 내 안에 불어넣어 주었다. 나는 가끔씩 사람들에게 이를 '정보 정보토론을 하려면 아이들은 엄청나게 광범위한 정보를, 주제 면에서(정치, 역사, 과학, 문화 등) 그리고 자료 출처 면에서(뉴스, 연구, 데이터, 이론 등) 접하고 그에 대해 실시간으로 논쟁할 수 있을 만큼 깊이 있게 이해해야 했다.기술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