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자기 계발

불안한 완벽주의자를 위한 책 - 선택할 용기

interfacer_han 2025. 3. 15. 18:46

#1 들어가며

완벽주의를 이해하고 그것에서 벗어날 방법을 실천하더라도 가장 완벽한 버전의 자신이 되고 싶은 욕구와, 실패를 피하고 싶은 욕구는 쉽게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당신은 늘 '선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마라. 고속도로를 잘못 타면 다시 새로운 경로를 찾는 것처럼 두려움 대신 가치를 선택할 기회는 언제나 열려 있다. 스스로를 친절하게 대할 선택, 일과 여가의 균형을 적절히 맞출 선택은 오로지 당신만이 할 수 있다.

사회는 성공을 영예와 물질적인 성과로 가늠한다. 성공하면 존경받고, 성공하지 못하면 망신당한다. 우리는 사회가 정한 성공의 기준을 따르게 강요된다. 따라서 당신이 실제로 변화를 이루고 이 책에 있는 기술들을 활용한다고 해도 여전히 과거의 패턴으로 떠밀리게 될 것이다. 그 방식이 당신에게 진정한 충족감을 주지 않을 것임에도 말이다.
 

#2 책 요약

#2-1 연습, 연습, 또 연습

완벽주의 게임을 하고 싶은 유혹은 반복해서 밀려든다. 몇 달째 집 청소를 못 했는데도 부모님의 정원일은 돕겠다고 말할 것이다. 어떤 오븐을 살지 오래 고민할 것이다. 햇빛이 찬란한 뉴잉글랜드의 가을날 아침, 밖으로 나가는 대신 책을 편집할 것이다. 이것이 바로 당신의 주특기이다.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잡힐 듯 잡히지 않는 승리를 좇는 것 말이다. 자신의 가치를 확실하게 정립했다고 해서 당신의 영리한 두뇌가 합리화 기능을 바로 멈추지는 않는다. 
 
오랜 습관을 버린다고 되는 일이 아니다. 새로운 적응 패턴을 구축하고 또 지켜내야 한다. 심리학 기술은 삶의 다른 모든 기술과 다르지 않다. 다만 거의 어디에서나 연습할 수 있다는 점은 다르다. 생각과 느낌은 언제나 존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언제 어디서나, 신경 쓰이는 생각을 알아차릴 때마다, 불안감(⊂느낌)이 엄습해 올 때마다, 혹은 자기비판의 웅성거림이 시작될 때마다 연습하라. 아래는 지금까지 배운 기술들의 요약이다.
 

하루에 두 번만 연습해도 일주일이면 열네 번이다. 꾸준히 연습의 기회를 찾아라. 연습의 기회는 반드시 존재한다. 잘 살펴보기만 하면 말이다.
 

#2-2 완벽주의의 위협

사람들은 한번 학습한 행동을 학습하지 않은 상태로 되돌리지 못한다. 특히 오랜 시간 몸에 배어 있는 행동이라면 더더욱 그렇다. 몇 년 만에 자전거를 탈 때, 금세 익혔던 경험을 떠올려보라. 그러나 우리는 새로운 행동이 기존의 행동보다 더 편리할 때 새로운 행동을 채택한다. 집안 어른이 민감한 사회문제에 관해 논란이 될 수 있는 주장을 펼치면 어느 순간 논쟁을 하지 않고 입을 다물게 되는 것처럼 말이다. 이렇게 과거의 방식(완벽주의)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패턴을 구축하는 게 우리의 목표다.
 
새로운 행동 패턴이 간혹 과거의 패턴과 똑같아 보이는 경우도 있다. 겉모습은 같아도 행동의 이유가 달라지는 식의 재학습도 있기 때문이다. 변화의 목표는 형식이 아닌 기능임을 기억하라.
 
또, 가치에 완벽하게 부합하는 삶을 살거나 가치를 철저하게 추구하고자 하는 덫에 빠지기 쉽다. 그 경우에는 마치 내용물은 그대로 둔 채 폴더의 이름만 '원칙'에서 '가치'로 바꾼 것에 불과하다. '나는 완벽해야 해'라는 생각이 '나는 가치에 완벽하게 부합해야 해'라는 생각으로 대체된 것뿐인 셈이다. 가치를 원칙처럼 다루지 마라. 가치를 삶의 정답처럼 다루는 태도는 당신을 다시 완벽주의의 수렁에 빠뜨린다. 가치를 따르는 감각이 원칙을 따르던 때와 같다면, 당신이 따르는 그것은 가치가 아니다. 아래는 완벽주의가 가치를 장악하려 할 때 취할 수 있는 행동들이다.
 
(1) 가치를 점검하라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라. 어쩌면 당신이 선택한 가치가 만족감을 주지 않는 것일 수도 있다. 그것은 당신의 가치가 아닌 것이다. 우리는 행동하고 경험하며 배운다.
 
(2) 행동을 점검하라
가치는 옳았지만, 그 가치에 행동이 부합되지 않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가족을 소중한 가치로 여겨서 주말에 가족들과 시간을 보내기로 했는데 그 결심을 후회할 수도 있다. 분명히 가족이 소중하다는 걸 느끼지만 가족과 함께 있는 시간 내내 스트레스를 받아 괜한 고통을 겪었다는 생각이 드는 것이다. 그렇다면 가족을 소중히 여기는 가치는 다른 방식으로 표현되어야 한다. 다른 실천 방안을 고민해 보아라.
 
(3) 가치에 연결하라
온전히 가치를 체험하려는 당신을 방해하는 장애물들이 존재할 수 있다. 심지어 그 가치가 당신의 바로 눈앞에 있음에도 장애물에 가려져 있는 경우가 있다. 의식적으로 가치를 향해 돌아서라. 당신이 할 일은 단지 그것을 알아보고 당신의 행동을 가치에 연결하기만 하면 된다.
 
(4) 변동성을 만들어라
고의적으로 변동성을 만들어내면 원칙을 고수하는 습관을 약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자신이 알고 있는 것 혹은 자신이 납득할 수 있는 것(이것 역시 일관성의 덫이다)을 고수하고, 건설적인 시도를 해볼 정도로 행동을 다양화하지 않는다. 당신의 이성은 장담할 것이다. 어떤 일이 벌어질지 안 봐도 뻔하고 그 결과가 결코 마음에 들지 않을 거라고. 당신의 이성은 마치 다 아는 것처럼 말하지만 직접 경험하기 전에는 어떤 일을 좋아할지 혹은 좋아하지 않을지 결코 알 수 없다. 처음 도전해 본 일들이 좋을 수도 있고 싫을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당신이 변동성을 만들었다는 사실 그 자체이다. 그리고 그 변동성은 어쩌면 당신이 원했던, 그러나 원하고 있다는 것조차 알지 못했던 보물로 당신을 이끌기도 한다.
 

#2-3 언제나 선택할 수 있다

완벽주의는 깔끔한 분류를 좋아한다. 좋은 것 아니면 나쁜 것, 옳은 것 아니면 틀린 것, 성공 아니면 실패. 당신이 목표와 가치에서 멀어질 때도 완벽주의는 똑같이 반응할 것이다. "지금 네가 하는 행동은 네가 추구하는 가치와 완벽하게 부합하지 않아. 그러니까 넌 실패야." 완벽주의는 또 말할 것이다. 더 큰 손해를 보기 전에 어서 손 떼라고, 기권하라고. 그러나 그것은 마치 등산을 하다가 정해진 등산로에서 벗어났다고 사자에게 몸을 던지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등산로에서 이탈했다고 산이 사라지는 건 아니다. 산은 여전히 그 자리에 있고 당신은 그 산을 오를 수 있다. 기억하기를 바란다. 두려움 대신 가치를 선택할 기회는 언제나 있다.
 
반대의 양상으로도 완벽주의는 나타날 수 있다. "나는 정말 등산로로 돌아가길 원할까?" 자신의 진심을 확인해 보아라. 어쩌면 당신은 등산을 끝까지 마치고 싶지 않을 수도 있다. 가치를 원칙처럼 대하며(#2-2) 가치에 스스로를 가둬버린 것일 수도 있다. 그러니 '멈춤'을 '실패'와 동의어로 사용하지 마라. '멈춤'의 동의어는 '해방'이다.
 
그만두고 싶은 욕구, 계속 가야 할 것 같은 압박, 휘몰아치는 두려움과 걱정, 빗발치는 자기비판. 그것들이 당신에게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음을 인지하고 그저 가만히 폭풍을 바라보아라. 폭풍과 거리를 두어라. 폭풍이 지나간 뒤에 당신은 어디에 있고 싶은가? 
 

#2-4 가치의 길을 걷는다는 것

분명히 말해두겠다. 당신은 실패할 것이다. 넘어지는 것이 걸음을 배우는 과정의 일부인 것처럼, 실패도 성장의 일부이다. 우리는 실수할 때마다 배우고 다시 돌아갈 때마다 강해진다. 기억하라, 당신은 다시 돌아갈 수 있는 마음의 근육을 키우는 중이라는 것을. 그 근육을 이용해 가치를 향해 돌아서고, 하기로 한 일들을 해낼 때 당신이 되고자 하는 사람에 가까워지는 것이다.
 
여전히 가장 완벽한 버전의 자신이 되고 싶은 욕구와 실패를 피하고 싶은 욕구는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중요한 것은 선택이다. 당신의 가치 안에서 중심을 잡고, 자기친절을 실천하고, 일과 여가의 균형이 중요하다는 것을 스스로에게 일깨우고, 다음번에 기회가 찾아왔을 때 가치에 부합되는 행동을 선택하는 것이다.
 
우리가 맞닥뜨릴 장애물은 결코 만만치 않다. 게다가 문화와 제도 속에 녹아 있는 억압적 구조는 그 장애물을 더욱 공고히 한다. 이 책이 다정하고 의식 있는 부모가 되도록 도울 수는 있겠지만 좋은 보육시설에 들어갈 수 있는 확률을 높여주거나 근무 중에 빠져나올 수 있는 특권을 주지는 않는다. 완벽하게 해낼 수 없을 때도, 스트레스와 걱정이 당신을 짓누를 때도, 실패할 때에도, 이 책을 통해 당신이 힘을 얻는 것, 그것이 우리가 가진 가장 현실적인 소망이다. 결국 당신의 질문에 대답할 사람은 당신뿐이다. 모든 선택이 삶의 궤도를 수정하고 얼핏 보이게 하찮아 보이는 결정들이 삶의 직물을 짠다. 당신이 만들고자 하는 삶은 어떤 삶인가?
 

#3 나의 생각

언젠간 추가 예정